2024-05-22 14:07 (수)
조희주 소방교<영암소방서 영암119안전센터>“봄철 농기계 사용시 주의하세요!”
상태바
조희주 소방교<영암소방서 영암119안전센터>“봄철 농기계 사용시 주의하세요!”
  • 정민국 기자
  • 승인 2014.04.03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희주 소방교
4월이면 겨울잠을 자던 농촌의 들녘에는 모내기 등 본격적인 농사준비가 한창이다.

하지만 농업인구의 고령화와 농기계 보유대수가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농기계 안전사고도 매년 증가 추세에 있는 가운데 특히 사용량이 많은 경운기, 트랙터의 전복, 추락 등에 의한 안전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 농기계 사용시 예방수칙으로는

1. 농기계는 도로교통법 상 단속대상이 아니며 특별한 면허규정이 없어 운전자 스스로가 안 전수칙을 지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2. 음주 후 농기계를 운전 절대금지

3. 긴소매 옷이나 큰 장갑 등은 회전부위에 말려들 수 있기 때문에 상해방지용

4. 모자와 작업에 맞는 옷과 신발을 착용

경운기 후미등, 방향지시등 및 야간 반사판 등화장치 부착상태를 확인하고 기계에는 어린이를 태우거나 접근 금지를 숙지시켜준다.

또한 야간도로 주행 시 등화장치(전조등, 방향지시등, 작업등, 제동 등)를 반드시 확인하고 기계를 싣거나 내릴 때에는 평탄한곳에서 안전하게 실행해야 한다.

두렁이 높은 곳에 출입시 반드시 미끄럼 방지판을 사용하고 전복, 추락 또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비상시를 제외하고 운행, 작업 중에 기계를 뛰어오르거나 내려서는 안 된다.

▲ 사고발생시 행동요령으로는

1. 가장 먼저 119로 신속한 연락을 취해야 하며, 이때 응급환자의 상태를 자세히 말하고, 지시내용에 따라 응급처치 할 것

2. 골절상을 당했을 경우
먼저 심한 출혈을 멈추게 한 후, 환자가 불필요하게 움직이는 것을 막아야 한다.
골절부부의 고정은 부상부위의 위, 아래 관절을 포함하여 가능하면 길게 대어야 한다.

본격적인 농번기를 앞두고 농기계 사용요령이나 예방수칙을 숙지해 안전사고에 주의를 기울여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