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03 (금)
이인철 소방장<영암소방서 영암119안전센터> “봄철 안전한 산행을 위해~”
상태바
이인철 소방장<영암소방서 영암119안전센터> “봄철 안전한 산행을 위해~”
  • 정민국 기자
  • 승인 2014.04.21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등산하기에 더없이 좋은 계절이다. 처음 등산을 하거나 자주 안하는 사람은 1~2시간 코스를 타는 것이 좋다. 어느 정도 체력이 되면 3~4시간 정도도 괜찮다.

당일 산행에는 많은 준비는 필요 없으나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을 살펴보면 일단 모자를 챙기는 것이 좋다. 열손실이 머리를 통해 이뤄지므로 모자를 쓰는 게 좋으며 한낮에는 햇빛을 막아주니 더욱 좋다.

올라갈 때는 덥지만 정상주위와 하산하는 길에는 바람이 차서 추울 때 입을 수 있는 방풍재킷이 필요하다.

그러나 계속 입고 있으면 오히려 땀이 나서 추울 수 있으므로 입었다 벗었다 하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방풍재킷이 있으면 좋으나 없을 경우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재킷이면 충분하다.

또한 등산스틱을 준비하여 무릎의 무리도 어느 정도 경감시키고 오르내릴 때 힘을 아끼는데도 도움이 된다.

음식물 준비는 김밥을 준비하는 게 좋으며 따뜻한 물을 보온병에 준비해 커피를 타 먹거나 추울 때 한 모금씩 마시면 도움이 된다.

물대용으로 사과나 배를 준비하면 요기도 되고 수분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편리하다. 사탕을 먹으면서 걸으면 피로감을 잊는데 도움이 되며 기호에 따라 초콜릿이나 오이를 준비해 가도 좋다.

마지막으로 하나 덧붙이자면 산행 전에 산악기후에 대한 일기를 사전에 확인하고 비나 안개 우박 등 좋지 않은 날씨에 대비해 우비 또는 방수재킷을 준비해야겠다.

산행하기 좋은 봄철 안전한 산행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