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53 (금)
영암군, 장마철 대비 무화과 과원관리 기술지원 강화
상태바
영암군, 장마철 대비 무화과 과원관리 기술지원 강화
  • 정민국 기자
  • 승인 2015.06.26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암군에서는 본격적인 장마철이 다가옴에 따라 지역특화과수인 무화과의 안정적 생산을 위해 무화과 과원관리 기술지원에 나섰다.

무화과는 과수 중에 친환경 재배가 가능한 내병성작목이어서 장마철 정밀관리가 올해 풍년농사를 좌우한다.

금년 장마는 예년에 비해 10여일 늦은 6월 하순경 본격적으로 시작됨에 따라 장마피해를 입지 않도록 토양과 병해충관리에 중점을 두어 관리를 해야 한다.

무화과는 뿌리가 얕게 뻗는 특성이 있어 습해에 매우 약하다. 비가 일시적으로 많이 내릴 때를 대비해 배수구 정비를 하고, 주변의 잡초나 흙모래를 제거해주어야 한다. 또한 강풍을 동반한 비가 올 때 가지가 지면에 닿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덕 시설에 열매가지를 단단히 묶어 가지를 보호해야한다.

병해충 예방은 비오기 직전 직후 각 1회씩 방제해야만 예방효과가 크다. 장마가 끝나는 7월 상순에는 열매가 본격적으로 크는 시기이기 때문에, 질소와 칼륨비료를 웃거름으로 보충해주어야 나무의 세력을 확보할 수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금년은 동해피해가 거의 없어 무화과 초기 생육상황이 대체적으로 좋은 편”이며, “장마와 집중호우에 철저히 대비하면 최고품질의 무화과가 생산될 것”이라 전했다.

올해 영암군의 무화과 수확시기는 5~6월에 햇빛 쪼임이 좋아 예년보다 5일정도 빠를 것으로 예상된다. 하우스작형은 7월 상순, 노지는 8월 중순에 본격적으로 수확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민국기자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신문/호남타임즈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