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6 23:45 (화)
광양시, 2016년 오존주의보 발령 제로에 도전
상태바
광양시, 2016년 오존주의보 발령 제로에 도전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6.05.03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 9월 오존경보제 운영

광양시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오존주의보 발령 제로를 목표로 대기 중 오존농도가 상승하는 하절기가 시작되는 5월부터 9월까지 오존경보제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오존경보제 운영은 광양만권이 지리적으로 여수산단과 광양국가산단의 석유화학 공장, 제철소 등의 대형오염 물질 배출사업장이 밀집되어 있을 뿐 아니라 분지형태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해 타 도시에 비해 교통량이 상대적으로 많아 여름철 기온과 일사량의 영향을 많이 받는 하절기에 주로 오존발생량이 증가한데 따른 것이다.

오존(O3)은 질소산화물(NOx)와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이 바람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태양광선(자외선)과 광화학반응을 일으켜 생성된다.

대기 중 오존농도가 도시대기측정망 측정기준으로 시간당 0.12ppm 이상이면 오존주의보, 0.3ppm 이상이면 경보, 0.5ppm 이상이면 중대경보를 각각 발령하게 된다.

광양시 발령현황은 2013년, 2014년에 각 3회씩 발령되었으며, 2015년에는 오존주의보가 단 한 차례도 발령되지 않았다. 시간대별로는 11시 ∼ 16시에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시에서는 오존발생 저감을 위하여 자동차 배출가스 단속, 공회전 제한지역 점검, 대기배출시설 중점 지도, 주요 도로면 물뿌리기 사업 등을 전개하여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에어코리아(airkorea.or.kr) 홈페이지를 통해 오존 예보제를 시행하고 있어, 사전 외출 시 오존 및 미세먼지 대기질을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시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실시간 대기환경(클린환경→대기정보)을 확인할 수 있고, 오존주의보 발령 시 무료 SMS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어, 메세지 수신을 희망하는 시민은 ‘신청하기’에서 이름,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이광신 기환경팀장은 “오존이 일정농도 이상 발생하게 되면 호흡기 자극증상, 기침, 눈 자극 등의 인체에 해를 미치기 때문에 주의보가 발령되면 발령지역내 차량운행을 자제하고, 페인트 도색작업을 중지하는 등 오존농도 상승 억제에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특히 노약자·어린이·호흡기 환자는 외출 및 실외활동을 자제해야한다”고 말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