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0:09 (목)
김한다 소방교<여수소방서 소방정대>“계속되는 폭염, 온열질환 극복하기”
상태바
김한다 소방교<여수소방서 소방정대>“계속되는 폭염, 온열질환 극복하기”
  • 호남타임즈
  • 승인 2016.07.22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여수소방서 소방정대 김한다
기온 30도 이상 폭염이 계속 되면서 온열질환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온열질환은 일사병, 열사병, 열경련이 있는데 공통적으로 무더위나 고온에 장시간 노출 될 경우 발생하고, 어지럼증, 발열, 구토, 근육 경련, 발열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온열질환 증상이 발견되면 우선 환자를 그늘로 옮기고 119에 신고해야 한다. 물에 적신 얇은 천을 환자 몸에 덮어주고 시원한 물을 마시게 한다. 단 의식이 없다면 물이 기도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이때는 물을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폭염은 누구에게나 영향을 줄 수 있지만, 65세 이상 노인, 어린이, 심뇌혈관 질환자, 병원의 처치를 받고 있는 질환자가 더 취약하므로 주의해야한다.

온열질환을 예방하려면 기온이 매우 높은 시간대에는 무리하게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고,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20∼30분마다 충분한 물을 마시도록 한다. 무더운 곳에서 일할 경우에는 시작하기 전에 미리 물을 충분히 마셔주며 차와 커피나 술은 피하는 것이 좋다. 옷은 땀 흡수가 잘 되는 가볍고 밝은 색의 긴팔 옷을 입고 햇볕에 나갈 때는 모자나 양산을 쓰는 것이 좋다.

전국 소방관서에서는 생리식염수, 얼음조끼, 정제소금 등 폭염구급장비를 갖추고 온열질환자에 대응하고 있어 환자 발생시에 119신고로 신속한 응급처치를 받을 수 있으며, 무엇보다 자신 스스로 온열질환 예방수칙을 실천해 건강하고 즐거운 여름을 보내야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