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01:37 (목)
전남도, 콜레라 예방활동 강화
상태바
전남도, 콜레라 예방활동 강화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6.08.25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환자 발생 따라 예방수칙 홍보.설사환자 모니터링

전라남도는 2001년 이후 15년 만에 국내 발생으로 추정되는 콜레라 환자가 광주시 소재 보건소에서 신고됨에 따라 콜레라 예방활동을 강화키로 했다.

특히 콜레라 감염 예방수칙을 도민에게 적극 홍보할 수 있도록 마을방송 운영, 반상회보 게재, 지역신문 등 각종 매체를 활용한 홍보활동을 강화토록 시군에 긴급 시달했다.

콜레라 예방을 위해서는 ▲식수는 지하수 사용을 금지하고 안전한 식수를 사용하되 반드시 끓여 먹어야 하고 ▲날음식 섭취를 자제하고 모든 음식물은 익혀서 섭취해야 하며 ▲음식물을 취급하기 전과 배변 후에는 30초 이상 손 씻기를 하는 등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전라남도는 또 시군 보건소 비상방역근무 체계를 확립하고 도내 의료기관 등 설사 환자 발생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전라남도는 콜레라 등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감시를 위해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하절기 비상방역근무를 시행하고 있으며, 병․의원 및 학교 등 2천 957명의 질병정보 모니터망을 운영하고 있다.

전남지역에서는 지난 2005년 1명(국외 유입 사례)의 콜레라 환자가 발생한 바 있다.

콜레라는 콜레라균(V.cholerae)에 오염된 어패류 등 식품이나 오염된 지하수와 같은 음용수 섭취로 발생하며, 드물게 환자의 대변이나 구토물 등과의 직접 접촉에 의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

잠복기는 보통 2~3일(6시간에서 최대 5일)이며, 특징적 증상은 복통을 동반하지 않는 갑작스런 쌀뜨물 같은 심한 수양성 설사로 종종 구토를 동반한 탈수와 저혈량성 쇼크가 나타나기도 하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이순석 전라남도 건강증진과장은 “연일 지속되는 폭염으로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안전한 음식물 섭취 및 손 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며 “심한 설사 등 이상증상이 있으면 즉시 보건당국에 신고해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