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35 (토)
전남도, 콜레라.비브리오패혈증 예방활동 강화
상태바
전남도, 콜레라.비브리오패혈증 예방활동 강화
  • 구익성 기자
  • 승인 2016.09.09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 씻기 등 예방수칙 홍보․설사환자 모니터링과 검사 적극 나서

전라남도가 지난 8일 경남 거제에서 콜레라균이 검출되고 연일 지속되던 폭염으로 해수 온도가 상승해 연근해에서 콜레라 및 비브리오패혈증 발생 우려가 많아짐에 따라 감시활동과 개인 위생수칙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지난달 22일 광주를 시작으로 경남 거제와 부산 등에서 총 4명의 콜레라 환자가 발생함에 따라 전남지역 유관기관과 함께 발생을 차단하기 위한 안전 대책을 가동한다고 9일 밝혔다.

이에 따라 수양성 설사 환자가 발생하면 의료기관에서는 콜레라 검사를 실시해 의심되면 지체 없이 보건소에 신고토록 요청했다. 또한 도 및 시군 보건소 24시간 비상방역 체계를 확립해 도내 의료기관 등 설사 환자 발생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함께 전라남도는 콜레라 및 비브리오패혈증 감염 예방수칙을 도민에게 적극 홍보할 수 있도록 마을 방송 운영, 반상회보 게재, 지역 신문 등 각종 매체를 활용한 홍보활동도 강화하고 있다.

콜레라 및 비브리오패혈증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30초 이상 올바른 손 씻기, 물 끓여 먹기, 음식 익혀 먹기 ▲하루 수차례 수양성 설사 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 방문 ▲의료기관은 수양성 설사 환자 내원 시 콜레라 검사 실시, 의심 시 지체 없이 보건소에 신고 ▲식품 접객업소는 식품접객업 영업자의 준수사항 이행 및 영업자․종사자 등 개인위생관리 준수, 수족관 청결 유지 등을 잘 지켜야 한다.

이순석 전라남도 건강증진과장은 “검역소 등 유관기관과 비브리오균 검출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모든 역량을 집중해 감염병 감시 활동을 펼치겠다”며 “감염병 예방을 위해 안전한 음식물 섭취 및 손 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해줄 것”을 강조했다.

한편 전라남도보건환경연구원과 각 시군 보건소, 국립목포․여수검역소, 해양수산과학원에서도 지난달 22일 콜레라 발생 이후 해․하수 콜레라 등 병원성 비브리오균 검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해 24시간 콜레라균 검사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구익성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