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03 (금)
서경호 소방장<여수소방서 연등119안전센터> “겨울철 화재예방 가까운 곳에서부터 실천하자”
상태바
서경호 소방장<여수소방서 연등119안전센터> “겨울철 화재예방 가까운 곳에서부터 실천하자”
  • 호남타임즈
  • 승인 2017.01.31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경호 소방장
겨울철에는 차가운 계절풍이 불고 습도도 낮아 주위의 물체들은 매우 건조한 상태로 놓이게 된다.

더구나 1년 중 가장 기온이 낮아 난방 기구를 많이 사용하게 됨에 따라 난방기구 취급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사계절 중 겨울철 즉 12월에서 2월 사이에 화재는 가장 높은 발생률을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겨울철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행동수칙을 지켜야 한다.

첫 번째는 사용하지 않는 전열 기구는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두도록 하고 콘센트에서 플러그를 뽑을 때에는 몸 전체를 잡고 뽑아야 한다.

두 번째로는 두꺼비집의 퓨즈는 정격용량의 규격퓨즈를 사용하고 고온의 절연기구에는 반드시 절연 고무코드를 사용해야 한다. 석유난로는 불이 붙어 있는 상태에서 주유하거나 이동하지 않으며 전기난로 및 가스기구 등은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여 설치하고 주변의 인화성 물질을 제거한다.

세 번째는 난로 주위에서는 절대로 세탁물을 건조하지 않도록 하고 특히 커텐이나 가연물질이 난로에 닿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고, 난로 주위에는 항상 소화기나 모래 등을 비치하여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난로 주변에 어린이들만 남겨둔 채 자리를 뜨거나 외출하는 것을 삼가고 특히 성냥이나 라이타 등 불을 일으킬 수 있는 물건들은 어린이들의 손이 닿지 않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며 불에 대한 무서움을 인식시켜 불장난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화재예방 수칙을 준수해서 겨울철 화재를 예방할 수 있기 바란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