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45 (금)
남훈석<영암소방서 119구조대 소방장> “봄철 등산 시 주의사항”
상태바
남훈석<영암소방서 119구조대 소방장> “봄철 등산 시 주의사항”
  • 호남타임즈
  • 승인 2017.03.20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남훈석 소방장
지난 3월 7일 14시 48분 경 월출산에서 산악출동 신고가 접수됐다. 영암소방서(서장 장경숙)119구조대는 즉시 현장 출동했고 요구조자는 의식 및 호흡이 없는 상황으로 산림청 헬기를 동원하여 구조작업을 실시했지만 결국 사망했다.

이번 사고로 일선 현장에서 근무하는 구조대원으로 몇 가지 주의 사항을 당부하고 싶다. 등산을 하기 전 충분한 계획을 세워야 된다는 것이다. 등산 당일 날씨 및 개인건강 체크가 최우선으로 이뤄져야 한다.

봄철은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추운 날씨에 혈관이 수축되고 압력이 높아져 심장마비가 생길 가능성이 크므로 따뜻한 봄이라도 보온 장비가 필요하고 등산하기 전 준비운동으로 몸의 체온을 높여야 한다. 혹여나 등산 중 가슴이 답답하고 현기증이 발생하면 등산을 멈추고 휴식을 취해 무리한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등산 시에는 등산로에 결빙지역이 있을 수 있고 낙석사고 또한 주의해야 한다. 혼자서 등산을 하는 것 보다 팀을 편성하여 산을 오르는 것이 개인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으며 혼자서 등산할 시에는 주의 사
람에게 자신의 위치를 확인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한다.

영암소방서는 해년마다 이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여러 매체를 통하여 홍보하고 있으나 사고는 끊이질 않는다. 안전에 대한 의식은 남들의 말을 백번 듣거나 보는 것 보다는 자신 스스로 느끼고 예방하는 것이 풍요로운 삶을 연장하는 지름길 일 것이다.

<밝은지역사회를 열어가는 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