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09 (금)
‘전남도민 한 책 읽기’추천도서 투표하세요
상태바
‘전남도민 한 책 읽기’추천도서 투표하세요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2.04.06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립도서관, 도민 같은 책 읽고 공감토론 유도 위해 10일까지 투표

전남도립도서관은 전남의 대표도서관으로서 도민 모두가 한 권의 책을 선정해 읽고 독서토론을 활성화하는 등 독서 생활화를 위해 ‘2012 전남도민, 한 책 읽기’ 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추천도서 투표를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이를 위해 도립도서관은 ‘전남도민, 한 책 읽기’ 도서 선정 절차에 들어가 공공도서관, 시·군, 교육청, 대학 등에 132권의 추천도서를 접수받아 도서선정위원회(위원장 이훈 목포대 교수)에서 3개 분야(어린이·청소년·일반) 17권의 후보도서를 선별했다.

각 분야별 선별된 후보도서는 어린이 분야의 경우 ‘강아지 똥’, ‘나무를 심는 사람’ 등 6권, 청소년 분야는 ‘내 청춘’, ‘시속 370km’, 십대와 통하는 부동산 등 5권, 일반 분야는 ‘김대중 자서전’, ‘두근두근 내 인생’ 등 6권이 후보도서로 선정됐다.

전남도는 3개 분야 17권의 후보도서를 대상으로 범도민 투표를 통해 도민의 관심 유도와 독서 분위기를 조성하며 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각 분야 3권의 책을 선정할 방침이다.

투표는 오는 10일까지 도청, 시·군청, 59개 공공도서관과 대학 도서관을 비롯한 기차역, 터미널, 축제장 등 다중 집합장소 총 120여개 소에서 진행된다.

또한 10일까지 도립도서관 홈페이지와 공공도서관, 도청, 시·군청, 학교 등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투표 참여도 가능하다.

‘전남도민, 한 책 읽기’에 선정된 도서는 오는 23일 선포식을 통해 도민에게 공개되며 올 한 해동안 ▲작가와의 만남 ▲독서릴레이 ▲북 콘서트 ▲독서왕 선발대회 등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과 연계해 도민 참여를 참여토록 할 예정이다.

유네스코가 지정한 4월 23일 세계 책의 날을 맞아 전남도립도서관은 ‘2012 전남도민, 한 책 읽기’ 선정도서 선포식과 함께 향후 전남의 도서관 정책을 이끌어나갈 도서관정보서비스위원회를 발족할 예정이며 유명 작가 초청 독서 강연도 계획하고 있다.

최동호 도립도서관장은 “지난해 국민 독서율은 66%로 우리나라 국민 100명중 34명이 한 해동안 단 1권의 책도 보지 않았다”며 “2012 전남도민, 한 책 읽기는 전남도민 모두 똑같은 한 권의 책을 읽고 독서 토론 활동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해 소통하는 전남을 만드는데 의의를 두고 있는 만큼 좋은 책이 선정되도록 많은 도민이 투표에 참여해줄 것”을 당부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