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3:13 (화)
영암교육지원청, 독서·토론 동아리 협의회 개최
상태바
영암교육지원청, 독서·토론 동아리 협의회 개최
  • 정은찬 기자
  • 승인 2017.05.02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깊고 느리게 읽고 생각을 나누는 영암 독서·토론 동아리

▲ 영암교육지원청은 지난 4월 28일, 5월 2일 지역 내 독서·토론 동아리 협의회를 개최했다<사진제공=전남교육청>
전라남도영암교육지원청(교육장 안병창)은 지난 4월 28일과 5월 2일 양일에 걸쳐 지역 내 독서·토론 교사 동아리와 사제동행 동아리 협의회를 삼호서초등학교와 영암초등학교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협의회는 분야별 선도동아리 주도로 학생 독서·토론 체험 활동의 기회 확대와 ‘책 나눔 축제’ 및 ‘단원 중심 교과연계 독서교육 모델 개발’운영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대표자 및 회원 40여 명이 참석하여 앎을 키우고 삶을 울리는 독서·토론 교육을 함께 고민하는 장이 되었다.

올해 영암교육지원청은 학교에서 다양한 독서·토론 동아리가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 결과 사제동행 12개, 교사 3개, 학부모 2개로 총 3개 부문 17개 팀을 구성했으며, 선도동아리 중심의 자발적 동아리 활동에 대한 지원을 확대했다.

이 중 교사 동아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깊고 느리게 하는 독서교육’ 전개를 위해 각 교과별 교육과정을 분석한 후 교과연계 독서교육 모델 개발에 진입했다.

사제동행 동아리 또한, 정규수업 시간 내 ‘1학기 1권 책읽기’ 독서교육의 기반을 조성하고 독서·토론·글쓰기 융합교육 활동을 통해 깊고 느리게 책을 읽고 함께 생각을 나누는 과정이 발현될 수 있도록 다양한 독서체험활동을 준비했다.

삼호서초 질문의 달인 교사 동아리 회장인 김현옥 선생님은 “협의회를 통해 학생의 바른 인성 및 타인과의 소통·공감 능력을 독서·토론활동에서 어떻게 담아낼까에 대한 고민을 최대한 깊고 느리게 공유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며 “정규수업 시간 내 ‘1학기 1권 책읽기’가 학교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안착되도록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한다”고 의지를 밝혔다.

영암교육지원청은 선도동아리 주도의 협의회가 자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인성교육중심수업과 연계한 원격연수 및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직무연수 운영으로 교원의 독서·토론교육 역량을 뒷받침하며 달빛독서토론캠프, 교육지원청 주관 독서토론대회를 통해 질문과 토론이 있는 학생중심 수업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