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53 (금)
박홍률 시장, “세월호 거치에 전폭 협조한 시민께 감사”
상태바
박홍률 시장, “세월호 거치에 전폭 협조한 시민께 감사”
  • 김재형 기자
  • 승인 2017.11.20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교훈 삼아 안전행정에 더욱 힘쓸 터”

▲ 박홍률 목포시장이 세월호 거치와 관련, 기자회견을 통해 시민에게 감사와 경의를 표했다.

박홍률 목포시장이 세월호 거치와 관련해 전폭적으로 협조한 시민에게 감사와 경의를 표했다.

박 시장은 20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미수습자 9명이 모두 수습되기를 간절히 염원했지만 그렇지 못해 안타까운 마음 금할 길이 없다. 미수습자 5명의 명복을 빌며, 미수습자 가족 여러분께도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간담회는 목포신항에서 18일 단원고 2학년 학생 박영인·남현철 군, 단원고 교사 양승진 씨, 권재근 씨와 아들 혁규 군 등 세월호 미수습자 5명의 합동 추모식이 거행된 데 따른 것이다.
 

박 시장은 “목포시는 지역 경제가 침체할 것이라는 우려를 감수하고 세월호 희생자에 대한 애도의 마음으로,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세월호의 목포신항 거치를 지원했다. 그로 인해 목포는 사랑의 도시, 치유의 도시가 됐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이어 “성숙한 시민의식과 숭고한 인간애로 미수습자 가족, 유가족, 추모객을 따뜻하게 맞은 목포시민 여러분과 각급단체, 언론인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특히 자원봉사활동에 힘써주신 많은 봉사단체에 감사드린다”면서 “시민 여러분의 따뜻한 마음, 배려와 헌신에 경의를 표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세월호를 교훈삼아 안전행정에 더욱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세월호 거치 배경에 대한 질문에 박 시장은 “해양수산부로부터 요청받았을 때 지역경제가 침체되지 않을까 많이 고민했다. 하지만 미수습자 9명을 수습해서 장례를 치러야한다는 생각에 거치를 결단했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세월호 선체 사후 수습 방안에 대한 질문에는 “여론조사를 실시해 시민 의견을 청취하고 이를 정부와 선체조사위원회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목포시는 세월호가 목포신항 도착(3월 31일) 전인 지난 3월 20일 부시장을 본부장으로, 안전도시건설국장을 총괄본부장으로 하고 16개 부서장이 반원으로 구성된 지원대책본부를 구성·지원해왔다.

세월호 목포신항만거치안내 홈페이지를 개설해 교통, 숙박, 음식점, 자원봉사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시내버스 증편, 셔틀버스 지원 등을 실시했다. 아울러 행남사사거리~목포신항 구간에 1,000여 개의 깃발, 현수막을 설치했으며 추모 뱃지·스티커를 제작·배포해 추모 분위기를 조성했다.

유가족을 위해서도 컨테이너 3동, 몽골텐트 14동, 화장실 3동, 샤워실 1동, TV, 컴퓨터 등 각종 편의시설을 지원했다.

17일 현재 방문객은 약 17만4천명이며 3,606명이 자원봉사에 참여했으며, 목포시 공무원은 연인원 3,615명이 지원 근무에 투입됐다.

세월호 관련 유류품은 5,780점을 인수해 86점을 유가족에게 전달했으며, 5,694점은 보관 중이다. 유류품은 주로 신발류, 의류, 가방류, 전자기기, 안경류, 우산, 문방구, 화장품류 등이다.

/김재형기자

<호남타임즈신문 2017년 11월 22일자 1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