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9:23 (화)
전남도, 미얀마 양곤주와 농업.에너지 협력키로
상태바
전남도, 미얀마 양곤주와 농업.에너지 협력키로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8.01.19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기종 부지사, 양곤주지사와 회담 열어 협력방안 논의

전라남도가 미얀마 양곤주와 농업과 에너지 분야에서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18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수출 시장 다변화와 국제교류 확대를 위해 동남아를 순방 중인 우기종 정무부지사는 이날 표 민 떼인(Phyo Min Thein) 양곤주지사와 고위급 회담을 했다.

우 부지사는 회담에서 “두 지역에 상호 관심이 높은 농업 분야에서 교류 협력한다면 농촌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전남지역 전략산업인 에너지 신산업과 빛가람 에너지밸리를 소개하고 에너지 분야 산업 교류도 제안했다. 전력 인프라가 취약한 미얀마는 전력보급률이 30%에 불과해 앞으로 에너지 분야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곳이다.

이에 대해 표 민 떼인 주지사는 “두 지역의 공통 관심 분야에서 경제협력 방안이 도출되길 바란다”고 답변했다.

최근 신흥시장으로 급부상하는 미얀마는 매년 7~8%의 꾸준한 경제 성장률을 보이고 있고, 6천만 명의 넓은 소비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도시화로 중간 소비층이 늘고 있어 수출시장으로써 잠재력이 크다. 양곤주는 미얀마 경제 중심지로 국가 GDP의 23%, 전체 교역의 80%를 차지한다.

선경일 전라남도 국제협력관은 “미얀마는 중국, 인도, 아세안 시장을 연결하는 지리적 교차지로서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교류 협력의 필요성이 매우 크다”며 “이번 양곤주 방문을 계기로 두 지역의 인적․물적 교류가 더욱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