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35 (토)
박우량 무소속 신안군수 예비후보, 왕새우 양식업 신안군 전략 사업으로 육성
상태바
박우량 무소속 신안군수 예비후보, 왕새우 양식업 신안군 전략 사업으로 육성
  • 정소희 기자
  • 승인 2018.05.23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과 전업자 위한 왕새우학교 열고, 왕새우축제도 열 것”

▲ 박우량 신안군수 예비후보
박우량 무소속 신안군수 예비후보는 21일 신안군은 전국 왕새우 양식의 60%를 생산하고 있다며 왕새우 양식을 신안군의 전략 사업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공약했다.

현재 신안군에서는 약 500여 어가(漁家)가 폐염전 및 방조제 인근 유휴지에서 연간 2,900여 톤의 왕새우를 양식하여, 약 500억 원에 이르는 소득을 올리고 있다.

박우량 후보는 “제도의 미비와 운영의 한계로 왕새우 양식 사업에서 신안군의 천혜적인 여건을 제대로 살리지 못하고 있다”며 “제도적인 보완 및 정부와 자치단체의 지원이 병행된다면 엄청난 주민소득과 수입새우 대체제도로서도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박우량 후보는 “왕새우는 10월부터 12월초까지 출하가 집중 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른바 ‘홍수 출하’가 불가피하고, 이 때문에 가격의 등락이 심하다”며 “왕새우 ‘홍수 출하’를 막고, 연중 시장에 안정적으로 왕새우를 공급 할 수 있는 급속냉동 보관시설을 건립하겠다”고 말했다.

또 “우선, 신안군의 4개 권역별로 700평 규모의 급속냉동 보관시설을 설치하고 점차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우량 후보는 또 “왕새우의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생산자들이 사료 및 각종자재를 공동구매 하도록 하면 운영 경비를 20%정도를 절감할 수 있을 것이다”며 “신안군 관내에 치어부화장을 개설하여 저렴하게 치어가 공급되게 하며, 중간 육성장도 건립하여 왕새우 생산량을 확대하면 보다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고 이를 대안으로 약속했다.

박우량 후보는 “폐염전이나 방조제 인근의 부적합 농지에서의 왕새우양식을 적극 권장하기 위하여 각종 허가 절차를 간소화하거나 복합 또는 대행처리토록 하여 양식면적을 대폭 확대하여 연간 6,000톤, 약1,000억 원을 생산 하겠다”며 “신규허가의 경우에는 친환경 양식중심으로 유도해 나가겠다”고 왕새우 생산량의 증대를 위한 제도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박우량 후보는 특히 “‘왕새우학교’를 개설하여 청년이나 농업에서 전업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1년 과정의 이론교육과 현장실습을 통하여 전문가로서 육성할 것이다”고 밝혔다.

이는 왕새우 양식이라는 전문기술을 통해 청년실업을 해결하는 것은 물론 중·장년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우량 후보는 또 “왕새우 판매확대를 위한 왕새우축제를 개최하겠다”고 공약했다. 박 후보는 “왕새우 축제가 2-3일간 시행하다가 중단되었는데 출하시기에 맞춰 1개월 정도 축제를 열겠다”며 “축제기간에는 왕새우 관련 다양한 음식도 함께 소개하여 보급하는 기회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정소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