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53 (금)
전남 특성화고, 산업수요 및 학생진로 맞춤교육 본격화 추진
상태바
전남 특성화고, 산업수요 및 학생진로 맞춤교육 본격화 추진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8.05.24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교학점제 및 NCS 기반 교육과정 이해 연수 개최

▲ 전라남도교육청 고교학점제 및 NCS기반 교육과정 이해 연수.

전라남도교육청은 23일(수) 여수히든베이호텔에서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교감, 교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및 NCS기반 교육과정 이해 연수’를 실시했다.

고교학점제는 새 정부의 국정과제 ‘직업교육 국가책임 강화’차원에서 학생 과목 선택권 보장 확대를 통해 교육과정 내실화를 도모하여 특성화고에서 학점제의 기반을 조성하고 현장 안착을 지원한다. 이를 위한 초기단계로 순천효산고와 목포성신고를 고교학점제 연구학교 특성화고로 지정하여 2018년부터 3년간 운영한다.

또 현장실무능력을 높이기 위해 2018년도부터 전면 도입되는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이 학교현장에 안정적으로 적용되도록 교육과정 개편과 단위 학교의 운영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고교직업교육 과정 이해를 돕기 위한 연수의 장을 마련했다.

첫 번째 강사로 나선 교육부 박강현 연구사는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 안내’라는 주제로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운영 절차,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 특성, 진로․진학과 연계한 교과 선택의 내용체계 등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안을 안내했다.

이어 한국교육개발원(KEDI) 이재덕 연구원은 ‘고교학점제 정책의 이해’ 주제로 고교학점제의 개념 및 추진 기본 방향, 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을 위한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편성, 학생 진로․진학과 연계한 과목 선택 안내서 활용 방안 등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진로․진학지도의 내용에 관한 고교학점제 정책을 안내했다.

미래인재과 손현숙 과장은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도입기반 조성 및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으로 직업교육 운영 체계의 안정화를 이뤄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육력을 제고하고 학교 여건과 실정에 맞는 학생선택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해야한다”고 참석 교원들을 격려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