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0:39 (금)
순천대 인문학술원,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과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순천대 인문학술원,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과 업무협약 체결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8.05.25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순천대 인문학술원-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 업무협약식.

순천대학교(총장 박진성) 인문학술원은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과 지난 23일 학술 연구 및 정보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두 기관은 ▲학술회의 공동 개최 및 연구 협력, ▲출판‧연구 결과물의 상호 교환, ▲학술교육 정보 및 자료 교환, ▲공동 연구를 위한 연구자 교류 등을 적극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협약 직후 목포대 강봉룡 도서문화연구원장의 ‘해양과 세계인식의 확대’라는 주제로 초청강연이 이어졌다. 강봉룡 원장은 강연을 통해 “해양에 대한 인류의 관심은 횡적 확대에서 종적 확대로 진행되어 왔다”면서 “심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해양의 활동범위의 진전과정 속에서 한반도의 새로운 역할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순천대 인문학술원(원장 강성호)은 2017년 ‘인문사회분야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아시아-태평양전쟁과 한국전쟁의 역사‧문화 효과’라는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등 17년간 지역을 기반으로 한 역사·문화·철학 연구를 활발하게 이어오고 있다.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원장 강봉룡)은 국내외 섬과 해양문화 연구를 선도하며 인문학을 기반으로 한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협약을 통해 강성호 원장은 “해양을 중심으로 한 인류사회의 교류와 쟁투(爭鬪)는 한국 근대 전쟁의 문화적 파장을 이해하는 데 밀접한 연관이 있다”면서 “앞으로도 초청특강 및 공동연구 등 상호 밀접한 교류를 통해 우리 지역 역사문화 연구 및 인문학의 대중화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