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1:36 (금)
목포시장 후보들, 목포해상케이블카 건립은 ‘찬성’
상태바
목포시장 후보들, 목포해상케이블카 건립은 ‘찬성’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8.06.11 2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성 확보, 관광자원 연계 프로그램 개발 주문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목포시장 후보 정책 질문

▲ 기호1 더불어민주당 김종식 후보, 기호4 민주평화당 박홍률 후보, 기호5 정의당 박명기 후보.

목포해상케이블카 자재운반용 임시철탑 파손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목포시장 후보들은 목포해상케이블카 건립에는 ‘반대’의견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포타임즈신문과 호남타임즈신문이 목포시장 선거의 변수가 되는 주요 이슈에 대해 정책질문을 이메일을 통해 목포시장 후보들에게 보냈다.

정책질문은 목포해상케이블카, 고하도힐링데크, 목포대양산단, 목포시 부채 문제 등 지역사회에 이슈가 되면서 후보자간 공방전이 펼쳐졌던 사안이다.

정책질문에 대한 답변은 기호1 더불어민주당 김종식 후보, 기호4 민주평화당 박홍률 후보, 기호5 정의당 박명기 후보가 보내왔다.<관련기사 2면, 3면>

▲ 목포해상케이블카
- 계속 추진, 연계 관광프로그램 개발

답변 결과, 목포시장 후보들은 목포해상케이블카 건립에 대해서는 ‘반대 의견’ 없이 계속 추진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과거 2차례 무산된데 이어 이번에 추진되는 목포시민의 숙원사업이었다는 점에서 후보들은 계속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민불신을 해소하기 위한 ‘안정성’, ‘환경파괴 최소화’, ‘인근 지역과 연계한 관광 프로그램 개발’ 등의 방안을 요구했다.

▲ 고하도힐링데크
- 사고 시 법적 장치 마련 요구

목포시가 공사 중지 명령과 함께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는 고하도힐링데크는 박홍률 후보와 박명기 후보가 계속 추진을 하겠다고 답변했지만 김종식 후보는 일련의 과정을 감사하고 규명한 뒤 추진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으로 박명기 후보는 철저한 조사가 선행되어야 하며, 법적책임을 물을 수 있는 확실한 대책을 추문했으며, 김종식 후보도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때 민형사상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 법적 장치 마련을 요구했다.
박홍률 후보는 지방계약법에 따라 입찰공고를 통해 공사하고 있는 중, 문제점을 발견하고 공사 중지와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있으며, 철저한 검토와 검증을 거쳐 안전을 담보할 수 있도록 시공하겠다고 밝혔다.

▲ 목포시 재정 및 부채
-중장기적 재정 건전성 계획 필요

목포시 부채 관련해서는 후보들 모두 원론적인 답변을 보내왔다. 후보 모두 지역 내 이슈가 됐던 “재정파탄 직전의 목포시”라는 용어는 쓰지 않았다.
김종식 후보는 재정규모와 재정자립도 등에 ‘최하위’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김 후보는 목포시 부채 등은 재정에 부담이 없고 행정지침 상 재정계획을 세워 매년 예산을 집행하기 때문에 재정운영에는 큰 문제가 없다고 진단했다.
지역사회에서 제기되는 부채 문제 등에 대해 경제 시장을 표방하는 김 후보가 명쾌한 해석을 했다. 다만 재정의 건전성과 효율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기준이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명기 후보는 목포시 재정 건전성이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났지만 여전히 불안한 요소가 있어 중장기적인 목포시 재정 건전성 계획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박홍률 후보는 시민과 공무원의 협력과 노력과 관사를 팔고 비용을 줄여 3,010억 원에 달하던 부채를 1,945억 원으로 낮추는 데 성공하여, 시민들로부터 재정건전을 위한 부채상환 능력을 인정받았다며, 앞으로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겠다고 했다.

▲ 목포대양산단
- 차입금상환 … 분양을 높이고 재협상 시도 필요

목포대양산단 정책 질문에 대한 해법에 대해서도 시장 후보들의 답변은 겉돌았다.
원론적인 답변으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것은 약했다. ‘기업 유치’라는 명분 앞에 후보들은 모두 고민했다. 다만 현 시장인 박홍률 후보가 지금까지 추진해왔던 수산식품수출단지 조성과 김 산업 세계적 브랜드화를 언급했다.
내년 차입금 상환에 대해서는 김종식 후보는 지방채를 발행해서는 안 되고,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기업을 유치하고, 일반회계에서 대체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박홍률 후보는 현재 44%를 넘어섰고, 고용위기지역과 산업위기지역이 지정되면서 분양에 활기를 띌 수 있기 때문에 열심히 세일즈 하겠다고 밝혔다.
박명기 후보는 지방채발행과 재협상 현실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므로, 분양률을 최대한 높이고 재협상을 준비해야 한다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대양산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후보들 모두 기업유치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말했다.

/정진영기자

<목포타임즈신문 2018년 6월 11일자 1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