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5:50 (화)
조성오 목포시의원, “목포시, 황해교류 역사관 건립 사업 반납해야”
상태바
조성오 목포시의원, “목포시, 황해교류 역사관 건립 사업 반납해야”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8.11.14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시작품 등 컨텐츠 확보, 운영비 등 어려움 가중

▲ 조성오 목포시의원.
조성오 목포시의원이 목포시가 추진 중인 ‘황해교류 역사관 건립 사업’을 계속 추진하지 말고 전남도에 반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전남도가 건립 후 시설물 양여에 따른 행정절차과정의 복잡성 등을 이유로 2017년 8월 건립사업을 목포시로 이관했다”며, “당초 협의했던 전남도에서 역사관 건립 및 내부시설, 목포시는 부지제공과 운영을 못하면 교부받은 일부 사업비를 반납하는 것이 합리적 대안이다”고 밝혔다.

황해교류 역사관은 전라남도 내에 산재한 전남과 중국과의 역사적 교류관계를 집약 전시하여 중국과의 교류 및 관광객 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한 홍보 전시관으로 계획됐다.

조 의원은 “황해교류 역사관은 무엇보다 전시작품 등 컨텐츠 확보 등이 가장 큰 난제다”며, “잘못하다 역사관 건립비용보다 전시 컨텐츠 확보에 더 큰 비용이 들어갈 수 있다”며 목포시의 신중한 결정을 요구했다.

조 의원은 또 “현재 목포시 재정능력을 감안하면 운영비 마련도 힘든 상황이다”며, “목포시는 전남도에서 건립한 후 운영하는 것으로 결정하도록 해야 하며, 이렇게 하지 못하면 사업 자체를 반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의 지적에 따라 목포시의회 김귀선 관광경제위원장은 지난 9일 대양산단 지방채 발행에 따른 전체 의원 간담회 때 이러한 사실을 알렸으며, 목포시의회 의원 업무보고 후 재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황해교류 역사관은 지난 2015년 12월 이낙연 총리가 전남도지사 재임 시절 건립의사를 표명 후, 2016년 5월 전라남도지사, 목포시장, 국회의원 등이 정책간담회를 통해 목포시 갓바위 근린공원 내에 전남도에서 역사관 건립 및 내부시설, 목포시는 부지제공과 운영을 하기로 협의했었다.

협의에 따라 황해교류 역사관은 한중 문화교류 관련 전시시설물 제작 설치 사업으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 동안 추진될 예정이다. 총 사업비는 국도비로 97억 원이 소요되며, 부지면적 8,192㎡에 지상3층 규모로 건립된다. 목포시는 국도비로 2017년 8억 원을 교부받았으며, 2018년 30억 원은 미교부된 상태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