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0:09 (목)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군산 도서지역 자료집 발간·배포
상태바
군산근대역사박물관, 군산 도서지역 자료집 발간·배포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8.12.21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 해양 도서지역의 자료 발간을 통해 역사·문화자료로 활용
▲ 군산시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은 고군산군도 63개 도서 중 16개 유인도의 기본현황, 생활모습, 문화유산 및 관광자원을 수집해 2006년에 발간한‘군산 도서지’를 현행화하여 재발간 배포하고 있다.

총 220페이지 분량으로 발간된 군산 도서지는 1장 발간목적 및 필요성 2장 섬의 기본현황, 교통, 문화유산, 관광자원 3장 개야도, 죽도, 연도, 어청도 등 군산도와 야미도, 장자도 등 12개 고군산군도 자료, 새만금방조제 간척사업 등으로 사라진 오식도, 내초도 등 8개 도서지역의 자료를 상세히 담고 있다.

특히 3장에는 섬에서 전해져 내려오는 당제 등 민속신앙과 구비문학, 옛 지명, 전통어법, 선유팔경 등 주요관광지를 수록하고 있으며,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선조 30년 9월에 명량해전 승리 후 왜군의 추적을 피해 선유도에 정박했다는 경종실록과 난중일기 등 자료를 수록하여 역사자료로써의 객관성을 높였다.

또한 4장에는 고려시대의 군산도‘선화봉사고려도경’과 조선시대 진상품, 고군산진의 설치, 선유도 왕릉기록 등 다양한 역사문헌 기록을 소개하여 군산 도서지역의 역사적 가치성을 소개하는데 주력했다.

강임준 군산시장은 발간사를 통해 “도서지역의 독특한 유·무형의 전통문화를 기록해 지키며 우리 후손들에게 전달해 주는 것은 우리의 과제이며 의무”라고 전하며 “군산도서지 발간을 위해 심혈을 기울인 근대역사박물관 관계자분들의 수고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한편, 군산시는 개정 발간된 군산 도서지를 군산시의 역사·문화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전 부서에 배포했으며, 시민들의 역사문화 바로알기 자료로 연구·활용하기 위해 보유수량 한도 내에서 시민들에게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책자가 필요한 시민들은 군산근대역사박물관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