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01:37 (목)
광양시, 취약계층 한파 피해예방을 위한 방문건강관리에 나서
상태바
광양시, 취약계층 한파 피해예방을 위한 방문건강관리에 나서
  • 정은서 기자
  • 승인 2019.01.15 2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검사, 상담 방문 등 다양한 건강관리를 통한 건강인식 제고

광양시보건소는 겨울철을 맞아 저 체온증, 동상 등 한랭 질환 예방으로 취약계층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위한 한파 피해예방 방문건강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간호사, 물리치료사 등 총 14명으로 구성된 방문건강관리 전문 인력은 건강관리 서비스 이용이 어려운 건강취약계층 5,800가구와 경로당 68개소를 직접 방문하여 한파 및 대설 시 국민행동요령과 건강수칙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혈압, 혈당 등을 측정하는 기초검사와 생활습관 상담, 규칙적 신체활동 교육으로 건강생활실천 유도, 인지기능 향상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등을 진행하여 노년층의 건강인식 제고와 자가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힘쓰고 있다.

특히 만성질환자(고혈압, 당뇨병)와 취약계층이 한파특보 등 기상정보를 매일 청취토록 하여 피해예방에 집중하는 등 지난 12월부터 1월 현재까지 취약계층 2,914명에 대한 건강관리를 해오고 있다.

아울러 운동 전 충분한 스트레칭을 실시하여 부상 방지와 혈압이 높거나 심장이 약한 경우 보온에 특히 유의하여 손가락, 발가락 등 신체 말단부위의 감각이 없거나 창백해지는 경우 동상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했다.

서윤희 방문보건팀장은 “한랭질환자의 대부분이 취약계층으로 급작스런 기온 강하 시 심장 및 혈관, 호흡기 등 급격히 악화될 수 있어 겨울철 자연재난으로 인한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안부전화와 방문을 통해 건강관리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정은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