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45 (금)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 섬 주민 간담회 개최
상태바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 섬 주민 간담회 개최
  • 고영 기자
  • 승인 2019.01.17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안여객선 대책 마련 위해

▲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 섬 주민 간담회 기념사진.

국립목포대학교(총장 박민서) 도서문화연구원(원장 강봉룡)은 (사)한국글로벌섬재단(이사장 신순호)과 공동으로 지난 16일(수) 목포대 목포캠퍼스 2층 대회의실에서 ‘연안여객선 대책 및 섬 활성화 방안 모색’을 주제로 ‘전국 5대 항로 섬 주민 초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는 (사)한국글로벌섬재단 신순호 이사장의 개회 인사를 시작으로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 강봉룡 원장의 ‘연안여객선 공영제와 섬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의 기조발표가 있었고, 전라남도 정상동 해양항만과장을 위시로 하여 목포시, 여수시, 신안군 등의 담당 공무원들이 대거 참석해 섬 전문가 및 섬 주민들과 함께 열띤 토론을 벌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섬 주민은 ▲울릉도 백운학(주민여객선추진운동본부 추진위원장) ▲유선규(도동발전협의회장) ▲추자도 이정호(수협장) ▲황충남(이장) ▲여수 거문도 강성수(삼산면장) ▲나웅진(삼산면지역발전위원장) ▲임석희(삼산면축제위원장) ▲김보환(삼산면 이장협의회 대표) ▲백순호(거문도 관광협의회공동대표) ▲양진형(삼산면 산업팀장) ▲금오도 강길원(국민안전교육진흥원이사장) ▲신안 우이도 문종옥(이장) ▲홍도 최경만(지역발전위원회장) ▲흑산도 고강희(주민자치회 간사) ▲목포 달리도 김대욱(주민) 등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섬 주민들은 여객선 결항이 1년에 3개월이 넘을 정도로 빈발하여 섬 생활이 심히 불편하다는 점을 우선 하나같이 호소했다. 그리고 여객선의 안전성 문제와 과도하게 비싼 여객선 요금 문제 등을 거론하면서,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서는 여객선 공영제의 시행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에 의견을 모았다.

간담회를 마무리 하면서 섬 주민 대표들은 가칭 ‘전국 섬 주민 협의회’를 결성해 앞으로 여객선 시스템의 획기적 개선 등 섬 발전을 위해 힘을 함께 모으기로 했다. 협의회 회장에는 이정호 추자도 수협장이, 부회장에는 나웅진 삼산면지역발전위원장과 백운학 울릉도 주민여객선추진운동본부 추진위원장이, 그리고 총무에는 고강희 흑산도 주민자치회 간사가 추대됐다.

이정호 회장은 “오늘처럼 전국 섬 주민들이 모여 섬 문제를 진지하게 논의한 적은 없었다”고 간담회의 의의를 평가하면서 “이제 (사)한국글로벌섬재단 및 목포대 도서문화연구원과 함께 섬 주민들의 힘을 모아 섬 발전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참석자들은 2월 18일에 목포에서 열릴 예정인 (사)한국글로벌섬재단 창립총회에 다시 모여 향후 구체적인 활동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매년 전국의 섬을 순례하며 ‘전국 섬 주민 대회’를 개최하기로 했고 마지막으로 ‘여객선 공영제 등 섬 발전 방안을 위한 성명서’를 채택하기도 했다.

(사)한국글로벌섬재단은 섬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섬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발족됐으며, 1월 2일 행정안전부로부터 등록 인가를 받았고 2월 18일 목포에서 창립총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고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