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21 (금)
박지원, 민주 원내대표 겸 비대위원장에 선출
상태바
박지원, 민주 원내대표 겸 비대위원장에 선출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2.05.04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선 투표 끝 유인태에 7표 차이로 승리

의원들, 이해찬-박지원 역할 분담론 인정

 

 

박지원 민주통합당 최고위원이 4일 제19대 국회 1기 원내대표 겸 당 비대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신임 박 원내대표는 이날 19대 국회의원 당선자 127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된 경선에서 결선까지 가는 접전 끝에 67표를 획득, 60표를 획득한 유인태 후보를 제치고 당선됐다.

1차 투는 박 원내대표는 49표 유 후보는 35표를 획득해 결선에 진출했으며, 전병헌 후보는 28표, 이낙연 후보는 14표를 획득함에 따라 탈락했다. 무효는 1표로 나타났다.

당초 유인태, 전병헌, 이낙연 후보 등이 비 박연대를 결성해 대응했지만 ‘이해찬 당대표-박지원 원내대표 역할분담론’의 대세론에 밀려 지지를 얻는 데 실패했다.

또 결선투표 결과, 비 박연대 후보들의 1차 획득 표보다는 적게 나타남에 따라 전병헌, 이낙연 후보를 지지했던 국회의원들이 대거 박지원 쪽으로 힘이 쏠린 것으로 나타났다.

박 신임 원내대표는 비대위원장직을 겸해 다음달 9일 예정된 새 지도부 선출을 위한 임시전대까지 당을 운영하게 된다.

한편 정치권은 당초 1차 투표에서 승부가 갈릴 것으로 낙관했지만 2차 투표까지 가는 접전 끝에 근소한 표차이로 당선됨에 따라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계파 간 화합이 최우선 과제로 떠올랐다고 분석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