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0:49 (금)
순천대, ‘전쟁과 동원문화’학술회의 개최
상태바
순천대, ‘전쟁과 동원문화’학술회의 개최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9.02.11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격동의 한국현대사가 우리 삶에 미친 영향 규명

▲ 순천대, ‘전쟁과 동원문화’학술회의 개최.
순천대학교(총장 직무대리 성치남)가 오는 13일 오후 1시 순천시문화건강센터 내 순천삼산도서관 3층 2강의실에서 ‘전쟁과 동원문화’를 주제로 국내 학술회의를 개최한다.

순천대학교 인문학술원은 대학중점연구사업인 ‘아시아-태평양전쟁과 한국전쟁의 역사·문화 효과’ 1단계 2년차 연구 성과를 점검하기 위해 격동의 한국 현대사가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규명하는 중점 연구 과제의 성과를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회의는 총 2부로 진행되며 1부 주제는 ‘아시아-태평양전쟁기 동원의 프로파간다’로 강용운 인문학술원 연구위원 사회로 총 4편의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류시현 광주교대 교수의 <식민지 조선 고대사 연구와 일본 신도(神道)>, 이병례 순천대 학술연구교수의 <전시 건강담론과 노동력 동원>, 황동하 순천대 학술연구교수의 <방공협정(防共協定)의 문화적 효과: 식민지 조선을 중심으로>, 강성현 성공회대 교수의 <번역과 동원: 연합군 번역심문관의 위안부 인식과 심리전 활용> 등이다.

조형열 연세대 교수와 이정선 조선대 교수, 임성모 연세대 교수, 노경덕 이화여대 교수가 토론을 맡아 진행한다.

2부는 김민환 한신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며 ‘한국전쟁 전후 사상‧문화 동원’을 주제로 총 3편의 논문이 발표된다.

임종명 전남대 교수의 <종전/해방 직후 남한의 담론 공간과 구미(歐美)상(相·象)>과 임송자 순천대 학술연구교수의 <한국전쟁 전후 전향(轉向)과 반공주의 주체 형성>, 조은정 성균관대 교수의 <미디어와 전향> 등이다.

토론은 이행선 고려대 교수와 김봉국 전남대 교수, 전갑생 서울대 교수가 각각 맡는다.

순천대 인문학술원 관계자는 “이번 국내학술회의는 전쟁의 문화적 효과 또는 전쟁이 일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색하고 토론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4년 동안 이런 문제의식을 통해 한국 사회가 안고 있는 트라우마를 치유하고 더 나은 삶을 위한 성찰의 계기를 만드는 데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