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22:17 (금)
민주당 소속 전남도의원, 목포시의원 갈등 증폭되나?
상태바
민주당 소속 전남도의원, 목포시의원 갈등 증폭되나?
  • 정소희 기자
  • 승인 2019.03.28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포시의회, 전남도의원 주민숙원사업비 전액 삭감
전남도의원의 목포시의원 줄 세우기에 강한 반발

목포시의회가 전남도의원들의 주민숙원사업비를 전액 삭감시켜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이를 두고 지역사회와 정치권 일각에서는 그동안 더불어민주당 소속 전남도의원, 목포시의원, 목포시장 등의 잠재된 갈등이 터졌다는 분석이다.

목포시의회 예결위는 지난 21일 열린 제346회 임시회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서 도비로 지원된 시·도비 보조금 7억1,840만 원을 전액 삭감했다.

삭감된 교부금 예산은 원산동과 연산동 방범CCTV설치를 비롯하여 상동 버스터미널 뒤 도로 방범 CCTV 등 11건 3억3,000만 원, 상동 야외무대 조성, 산정산 공원 정비, 어린이공원 시설 보강 등 4건 1억5,300만 원, 교통행정과 특별회계 삼향동 통학버스 승강장 설치, 부주동 횡단보도 투광등 설치, 옥암동 삼향동 학교 앞 옐로우카펫 등 5건 1억7,000만 원이다.

주로 방범CCTV, 교통안전 등 시민 안전, 생활민원과 관련된 예산 등이다.

주민 숙원비 삭감 이후, 목포시의회 안팎에서는 “주민숙원사업비 이지만 시도비보조금, 시군조정교부금 등으로 시비 부담액이 있는 사업이며, 대부분 시의원들이 모르고 있었다”는 것이 중론이다.

예결위에 참여했던 목포시의원은 “목포시가 제대로 된 설명도 해주지 않고 도의원 숙원사업비라고 하면서 일방적으로 진행했다”며, “목포시의원을 거수기로 여기는 형태는 시정되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에 대해 전남도의원은 “사업은 목포시가 추진하고 있으며, 도의원들은 예산만 확보할 뿐 관여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 사태는 전형적으로 전남도의원들이 주민숙원사업비라는 명목으로 지역구 소속 목포시의원들을 줄 세우는 것에 강한 반감을 나타냈다는 분석이다. 특히 일부 도의원이 목포시청까지 방문해 현안 사업에 대해 상의하는 모습도 보여 목포시의원들의 심기를 불편하게 했던 것도 한몫을 하고 있다.

여기에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민주평화당, 정의당, 무소속 목포시의원들은 도의원 포괄사업비 또는 주민숙원사업비 확보와는 거리가 먼 현실이어서 전액 삭감에 모른 척 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또한 주민숙원사업비 대부분은 전자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이 가능한 항목으로 특정 업체를 위한 사업으로도 비쳐지고 있어 앞으로 이에 대한 파장도 확산되고 있다.

목포시의원들은 지금까지 집행된 도의원 주민사업비가 지역 업체에게 골고루 배분된 것인지 아니면 특정업체에게 특혜를 준 것인지도 살펴볼 계획이다.

이번 전남도의원 주민사업비 전액 삭감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목포시장, 전남도의원, 목포시의원들 간 소통 부재가 원인인 현 실정을 적나라하게 보여 준 것으로 앞으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정소희기자

<호남타임즈 2019년 3월 20일자 3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