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53 (금)
전남도-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한전공대 설립 등 천년 도약 미래 산업 건의”
상태바
전남도-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한전공대 설립 등 천년 도약 미래 산업 건의”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9.04.12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미래 비전 필요한 핵심과제 설명, 정책지원 및 국비 요청

▲ 김영록 전남도지사가 12일 한국전력공사 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전라남도 예산정책협의회에서 도 예산 및 정책지원을 건의하고 있다.

전라남도는 12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나주혁신도시에 소재한 한국전력공사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새로운 천년 전남을 건설하기 위한 비전과 핵심사업들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는 이해찬 당대표, 박주민, 박광온, 김해영, 남인순, 이수진, 이형석 최고위원,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윤후덕 예결위간사 등 당 핵심 지도부와 서삼석 전남도당위원장,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지역위원장, 시장·군수 등이 대거 참석했다.

이번 협의회는 전남의 핵심 현안인 한전공대를 세계적인 대학으로 만들고, 혁신도시를 세계적인 에너지신산업의 메카로 조성하겠다는 전남도의 강한 의지를 피력하기 위해 나주 혁신도시에 있는 한국전력공사를 개최 장소로 선정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과 함께 전남의 주요 현안사업들을 미리 꼼꼼히 살펴 내년도 예산에 충분히 반영하기 위해 예년보다 앞당겨 개최했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협의회에서 새천년 전남의 미래를 담보할 비전을 설명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핵심사업에 대한 당 차원의 지원을 강력히 요청했다.

첫째, 전남의 풍부한 에너지 자원과 연관기업, 한전공대 등 탁월한 여건을 발판삼아, 전남을 '미래 글로벌 에너지산업의 수도'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대형 랜드마크 연구소 설립과 한전공대 설립·운영 지원에 관한 특별법 제정 등을 건의했다.

둘째, 국내 유일의 백신특구인 화순백신특구를 기반으로, 전남을 '글로벌 바이오 메디컬산업의 허브'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함께 공유하며, 국가 면역치료연구원과 국립 심뇌혈관질환센터 설립을 요청했다.

셋째,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조성'을 본격화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고, 해양치유단지 개발과 크루즈 관광 기반조성 등 세부사업 지원을 건의했다.

또한, 정책적 지원을 이끌어 내기 위해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여수·순천 10.19사건 특별법 제정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 총회(COP) 여수 유치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 지정 연장 등 지역에 시급한 현안에 대한 당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밖에 내년도 국고지원 건의사업으로, ▲경전선(광주송정~순천) 전철화 사업 예타 조속 통과 ▲남해안철도(목포~보성) 건설 및 전철화 총사업비 승인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사업 조속 추진(압해~화원·화태~백야) ▲여수 경도해양관광단지 진입도로 개설 예타 조기 통과 ▲무안국제공항 활주로 연장 ▲소형 수소연료전지 연구개발 및 실증사업 ▲낙포부두 리뉴얼사업 예타통과 ▲도서지역 농산물 해상운송비 지원 등 30건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전남도의 미래 전략산업 등 새로운 프로젝트들이 균형발전차원에서 대거 반영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한목소리로 화답했다.

특히, “한전공대가 에너지 중심 특성화 대학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모든 방안을 적극 강구해 지원하겠다”고 약속하면서, “남해안 신성장 관광벨트 사업에 대해서도 이미 예타면제 사업으로 결정된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아직 회복되지 않은 목포, 영암, 해남 등 산업 위기지역에 대해서도 정부와 협의해 추가 연장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라남도는 이날 예산정책협의회를 시작으로, 2020년 국고예산 확보 활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새천년 전남의 미래를 담보할 예산을 적극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