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53 (금)
목포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활동 순탄할까?
상태바
목포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활동 순탄할까?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9.07.31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희롱 발언 진위…“신속.투명, 공정.정확하게 결정”
성희롱 발언.소명서 등 사안별 “동료 의원 증인 필요”
▲ 목포시의회 전경.

목포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위원장 이재용)가 본격적으로 가동됐지만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목포시의회는 지난 25일 제349회 임시회 본회의를 통해 목포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했으며, 당연직 4명과 상임위원회 추천 3명 등 7명으로 구성했다.

당연직은 위원장인 이재용 부의장, 김양규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김근재 기획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이형완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이며, 상임위원회에서 백동규, 장송지, 박용 의원이 추천됐다. 조례에 따라 김훈 관광경제위원회 부위원장이 당연직에 해당되지만 당사자라는 점에서 제외됐다.

윤리특위는 추천 의원을 놓고도 복잡했다. 기회복지위원회는 정의당 소속 백동규 의원이 추천됐으며, 관광경제위원회는 민주평화당 소속 장송지 의원이 추천됐다. 도시건설위원회는 민주당 소속 다선 의원인 박창수, 최홍림 의원 등이 있지만 모두 거부함에 따라 어쩔 수 없이 박용 위원장이 자신을 추천하는 등 복잡하고 다양한 셈법이 전개됐다.

이에 따라 윤리특위는 더불어민주당 4명, 민주평화당 2명, 정의당 1명 등 7명으로 구성됐으며, 과반을 차지하는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의중이 중요한 변수로 떠올랐다.

윤리특위 활동은 26일부터 8월 14일까지 20일간의 일정으로 시작된다. 사회적 이슈 등으로 인해 책임감이 큰 만큼 위원들의 부담감도 따르고 있다.

윤리특위는 비공개로 진행되며, 첫 회의부터 의원들은 휴대폰을 놓고 회의장에 참석하는 등 보안을 지켰다.

윤리특위는 의원이 회의과정을 녹취하는 등의 우려를 방지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마무리될 때까지 회의내용 등이 외부로 전달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신속하고 투명한 활동으로 치우침 없는 공정하고 정확한 결정을 내린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일부 성희롱 발언에 대해서는 그 시각 같은 장소에 있었던 의원들도 증인을 서야하는 복잡한 과정도 예견되고 있다.

한편 윤리특위에 제소된 내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의원들 간 논란의 원인으로 지목됐던 새벽 핸드폰 통화 내역, 의원 간 연애 문제도 어떠한 형태로든 거론이 될 것으로 보여, 자칫 더불어민주당 도덕성에 치명상을 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 당사자의 강력한 반발도 예상되고 있으며, 논란의 중심에 선 당연직 의원의 교체도 요구할 것으로 보여 윤리특위 구성 자체도 논란거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윤리특위에서 요구할 수 있는 징계는 공개회의에서의 경고, 공개회의에서의 사과, 30일 이내의 출석정지, 제명 등 4가지다. 이중 제명은 재적의원 3분의 2 찬성이 있어야 한다.

/정진영기자

<목포타임즈 2019년 7월 31일자 3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