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08 (목)
전남 은광학교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
상태바
전남 은광학교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9.09.17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유일 시각장애 특수학교
▲ 은광학교 학생 학예발표회(2018).

전라남도교육청 소속으로 도내 유일의 시각장애인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은광학교가 2020 학년도 신입생 및 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과정은 유치원(4명), 초등학교(6명), 중학교(6명), 고등학교(7명), 의료재활전공과(10명)이며 오는 11월 4일(월)부터 12월6일(금)까지 원서를 교부 및 접수한다.

은광학교 학생들에게는 ▲의무교육, 무상교육 실시 ▲생활시설 (기숙사) 무료 ▲각종 대외 장학금 지급 ▲통학버스 운행 및 통학생 교통비 지원 ▲저시력 보조기기, 확대 독서기, 점자정보단말기 등 무상 대여 ▲재활치료 및 치료지원 ▲대학 진학대상자 특별지원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고등학교 및 전공과 졸업자는 국가인정 안마사 자격증 취득 및 취업 알선 등의 특전도 주어진다.

영암군 삼호읍에 소재한 은광학교는 시각장애인 교육과 재활을 통해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능력과 전인적 성장을 위한 바탕을 토대로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인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전 교직원이 열정을 다하고 있다.

1951년 목포맹아원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유치원 18회, 초등학교 57회, 중학교 40회, 고등학교 27회, 이료재활전공과 12회 졸업생을 배출했다. 무엇보다 유치원에서 초중고는 물론 이료재활전공과까지 한 곳에서 졸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아울러 졸업과 동시에 전라남도지사가 발급하는 국가인정 안마사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수많은 동문들이 안마업에 종사하고 있다. 대학 진학을 꿈꾸는 학생들은 특수교사, 사회복지사로 사회에 진출하고 있으며, 점자 관련 기관장과 대학교수도 배출하는 등 지역 사회에서 시각장애 특수교육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은광학교의 특수교육은 차별화된 커리큘럼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우선 임상실습실을 운영함으로써 학교로 방문한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교과의 이론과 실기를 접목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임상 능력을 갖춘 의료인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전남 도내 유일의 시각장애특수학교로서의 위상에 걸맞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전남 시각장애 특수교육지원실을 운영하며 일반학교 및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저시력 및 전맹 학생의 시각적 특성에 적합한 교육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을 할 수 있도록 교육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특수교육지원실은 시각장애실태조사 및 시기능검사와 저시력 시기능검사 및 보조공학기기 활용교육 및 대여, 확대교과서 보급, 점자 및 보행훈련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지역민을 대상으로 한 안마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있으며 더불어 사는 사회의 의료인으로서 자긍심을 갖도록 하고 있다. 해군 제 3함대 사령부 소속 군악대 연계 관악 레슨도 연중 실시하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은광학교는 도내에 하나뿐인 시각장애인 교육을 담당하는 특수학교로서 교육과 재활을 통해 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능력과 전인적 성장을 위한 바탕을 길러 건전한 사회인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전 교직원이 열정을 바쳐오고 있다”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은광학교 교무실(061-462-4714)로 문의하면 된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