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08 (목)
국립남도국악원, 코로나19 잠식을 기원하는 씻김굿 안방에서 함께 하세요!
상태바
국립남도국악원, 코로나19 잠식을 기원하는 씻김굿 안방에서 함께 하세요!
  • 고영 기자
  • 승인 2020.04.20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금요국악공감, 온라인 생중계로 개막
국립남도국악원 코로나19 잠식을 기원하는 씻김굿.
국립남도국악원 코로나19 잠식을 기원하는 씻김굿.

2020년 금요국악공감, 온라인 생중계로 개막

코로나19로 미뤄졌던 국립남도국악원(원장 정상열)이 오는 24일 금요국악공감 무대의 막이 오른다

어느 때보다 특별한 공연 ‘씻김굿’, 생중계로 공개돼 이번 공연은 코로나19 확산을 예방하는 동시에, 문화 예술계의 위축을 방지하고 더 많은 관객들에게 안전한 공연관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다.

매주 금요일 저녁 7시 금요국악공감이 열리던 진악당을 무대로 하되, 관객들은 공연장 객석 대신 모니터 앞 1열에서 공연을 관람하게 되는 것이다.

국립남도국악원 국악연주단이 ‘씻김굿’을 들고 무대에 오르고, 촬영은 지난 1월 개국한 국악방송TV가 담당한다.

씻김굿은 망자(亡者)의 넋을 위로하고자 전라도 지역에서 행해져 온 굿으로, 가족과 마을의 평화를 기원하는 공공체적 축제의 의미도 담고 있다. 코로나19로 침체된 사회 분위기와 경직된 문화예술계에 활력을 불어넣고 모두의 마음을 모아 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아 금요국악공감의 첫 개막공연으로 선정했다.

국립남도국악원의 ‘씻김굿’은 진도씻김굿의 음악과 춤을 전수받은 국립남도국악원 연주단에서 오랜 기간에 거쳐 무대공연으로 재구성한 것으로, <초가망석>, <손굿 쳐올리기>, <제석굿>, <넋올리기>, <희설>, <씻김>, <고풀이>, <길닦음>, <액막음> 등 진도씻김굿의 예술적 정수가 담겨있는 대표 브랜드 공연이다.

금요국악공감 ‘씻김굿’ 생중계는 공연이 진행되는 24일 금요일 저녁 7시에 실시간으로 국악방송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user/gugakfm)과 페이스북 채널(https://www.facebook.com/igbf.kr)을 통해 관람할 수 있다.

평상시 씻김굿 공연 종료 후 관객들에게 제공했던 음복떡 나눔 대신, 이번 공연에서는 안방에서 공연 관람에 참여한 관객들의 인스타그램 인증샷을 확인하고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커피 쿠폰을 제공한다.

녹화 편집본은 5월 중 국악방송TV 채널에 편성되어 다시 볼 수 있으며, 국립남도국악원 유튜브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u8ouZak6oQcgDHlcQ0kjrw)에도 추후 공개된다. 방송 일시 등은 국립남도국악원 홈페이지에 사전 안내할 계획이다.

/고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