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08 (목)
목포시의회, 목포시 자원회수시설 설치관련 토론회 개최
상태바
목포시의회, 목포시 자원회수시설 설치관련 토론회 개최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0.10.27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회의 전문성을 높이고, 집행부에 정책대안 제시하고자 토론회 개최
김오수위원장, 토론회 내용 사업추진시 반영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 권고키로
목포시의회, 목포시 자원회수시설 설치관련 토론회 사진.
목포시의회, 목포시 자원회수시설 설치관련 토론회 사진.

의회의 전문성을 높이고, 집행부에 정책대안 제시하고자 토론회 개최
김오수위원장, 토론회 내용 사업추진시 반영될 수 있도록 집행부에 권고키로

목포시의회(박창수 의장)가 22일 목포시 자원회수(소각)시설 설치와 관련 하여 전문가를 초청하여 토론회를 가졌다.

목포시의회 의원 전체를 참석 대상으로 하여 목포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열린 토론회에서는 전문가의 강연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목포시 자원회수(소각)시설에 대한 토론내용을 사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집행부에 권고하기로 했다.

목포시의회는 그동안 목포시 자원회수(소각)시설 건립의 합리적인 추진을 위해 수차례의 업무보고는 물론이고, 군산·익산 자원회수시설에 비교견학을 다녀오고 의원전체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하기위해 노력하여 왔다.

이번 토론회는 전문가의 강의를 통해 의회 전문성을 높이고 집행부에 합리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고자 개최하게 됐다.

토론회에 앞서 박창수 의장은 목포시 자원회수(소각)시설 건립의 합리적인 추진을 위해 그동안 노력을 아끼지 않은 의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토론회에서 활발한 논의를 통하여 목포시 자원회수(소각)시설 설치에 합리적인 대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의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했다.

초청강사인 서울과학기술대 배재근 교수와 한국환경공단 폐기물시설진단부 양현남 차장은 ▲열분해용융, 스토커(화격자), 유동상식 등 소각방식의 장단점과 톤당 건설비, 운영비 등 비교 ▲소각시설 사업 추진방식인 재정사업과 민자사업의 장단점 비교 ▲최근 대형소각로 추진 현황 등을 이론에 실무적인 부분까지 감안한 내용으로 강의하였다.

도시건설위원회 김오수위원장의 사회로 이루어진 질의응답시간에는 목포시 자원회수(소각)시설 운영방식에 대한 전문가의 견해, 타지자체 사례, 자원회수시설 용량 등 의원들의 질의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들었다.

특히, 의원들은 ▲소각로 운영 시 에너지 회수율에 따라 운영비가 달라지기 때문에 소각로 설계 시 에너지 회수율을 75%이상 높이기 위한 전략 필요 ▲소각시설 사업방식은 목포시 재정상황에 따라 판단할 사항이며, 민자사업 시 협약조건에 따라 경제성이 달라지기 때문에 폐기물 발생량, 소각물량 산정, 금융이자, 물가상승률 적용시기 등에 세심한 접근이 필요함에 많은 공감을 했다.

아울러 김오수 위원장은 “토론회 내용을 집행부에 전달하여 사업추진 시 반영될 수 있도록 권고하는 등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집행부 견제와 감시의 역할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겠다”고 했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