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20 (토)
이상익 함평군순, 1일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함평군 긴급 브리핑
상태바
이상익 함평군순, 1일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함평군 긴급 브리핑
  • 호남타임즈 기자
  • 승인 2020.11.01 2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익 함평군순, 1일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함평군 긴급 브리핑

이상익 함평군순가 1일(일) 오전 11시 40분 군청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함평군 긴급 브리핑을 했다.

다음은 브리핑 전문.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어제 우리 군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3명 발생했습니다.

지난 29일 ‘전남 185번’ 확진자가 발생한 지 불과 사흘 만에 우리 군에서 또 다시 발생한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입니다.

갑작스런 코로나19 발생으로, 군민들께 많은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매우 송구스럽다는 말씀부터 드립니다.

어제 확진된 3명은 함평읍내 거주자로, 40세 어머니와 8살 딸, 5살 아들입니다.

이들 가족은 지난 24일 경기도에 있는 친척집을 방문했다가, ‘평택 140번’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후 감염된 것으로 현재 추정하고 있습니다.

확진자 중 어머니는 26일부터 발열, 기침 등 전조증상이 발현됐고, 자녀들은 30일 밤부터 비슷한 증세를 보인 것으로 파악 됐습니다.

이후 31일 오전, ‘평택 140번’ 확진자가 최종 양성판정을 받으면서, 군은 해당 확진자 3명을 밀접접촉자로 분류하고 검체 채취와 함께 긴급방역을 실시했습니다.

이와 동시에, 검사 결과와 상관없이 양성판정에 준하는 수준으로 자택(아파트)과 직장, 학교와 어린이집 등을 사전에 방역했습니다.

또한 어머니 직장 동료 5명과 자녀와 같은 반에 속한 학생과 원생, 담당교사 등에게 이 사실을 알리고 이동자제를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바람과 달리, 어제 오후 최종 확진 판정되어 가족3명 모두 강진의료원에 이송‧격리조치 됐습니다.

군은 이들 가족이 양성 판정을 받은 직후부터 확진자가 다녀간 시설 모두에 대해 전체 방역을 실시했습니다.

또한 감염병 대응에 있어, 늑장대응보다는 과잉대응이 낫다는 판단 아래, 최대한 폭넓게 검사대상을 확정하고 어제 밤 늦은 시각까지 검체를 채취했습니다.

현재까지 ‘초등학교 교직원 및 학생 507명’, ‘어린이집 원생 및 교사 90명’, ‘기타 동선 내 접촉자 247명’ 등 총 844명에 대해 전수검사를 실시했고, 1차 검사결과 423명이 ‘음성’ 판정을 받았습니다.

다행히도 현재까지는 2차 감염이 나타나지 않고 있어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군은 2차, 3차 감염을 철저히 차단하기 위해 밀접접촉자 모두를 2주간 자가격리 조치하고, 이후 검사에서 추가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교육청‧어린이집 대표 등과 협의해서 원격수업, 휴원 등의 조치를 해나갈 계획입니다.

한편, 확진자가 다녀간 주요 동선과 접촉자에 대해서는 심층적인 역학조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파악된 지역 내 주요 동선으로는 어머니 근무지(전남 186번)인 ‘명신상사(한일펌프)’를 포함해, ▲함평주공마트 ▲삼애어린이집 ▲와우BBQ식당 ▲함평초등학교 ▲조선태권도 ▲다이소 함평점 ▲함평우리연합의원 ▲이기세 온누리 약국 ▲뚜레주르 함평점 ▲함평성심병원 ▲천지약국 입니다.

특히 타지역 동선도 다수 파악됨에 따라, 즉각 해당 지자체에도 관련 사실을 통보했습니다.

현재 전라남도 역학조사팀과 함께 확진자 진술과 CCTV, 신용카드 사용내역 등을 토대로 구체적인 세부 동선을 파악 중인 만큼, 향후 확진자 추가 동선이 파악되는 즉시 바로 공개토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우리 지역에서 발생한 확진 사례 모두, 타 시도에서 오셨거나 타 시도를 방문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

특히 어제 발생한 신규 확진 3명은 최근 전남에서 발생한 하루 지역감염 중 가장 많은 수치입니다.

그만큼 지금이, 우리 함평이나 전남 전체에 있어 매우 위중한 상황입니다.

송구스럽지만, 그만큼 절박한 심정으로 군민 여러분께 간곡히 호소 드립니다.

당분간 타지역 방문과 다중이용시설 방문, 불요불급한 외출 등을 최대한 자제해주십시오.

불가피할 경우 짧은 시간 머무르시고, 모든 가족 및 단체모임도 되도록 비대면‧비접촉 방식으로 해주십시오.

코로나는 이제, 방역당국의 의지만으로 극복하기 어렵습니다.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가 수반되어야만, 이 고비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습니다.

지금과 같이 앞으로도 손 씻기, 마스크 올바로 쓰기, 거리두기 등 개인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주시길 바랍니다.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곧바로 가까운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아주시고, 의료진 여러분께도 병‧의원에 방문한 의심환자에 대해서는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드립니다.

너와 나, 우리 모두를 위한 코로나19 대응에,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군 또한 현 상황을 엄중히 인식하며, 철저한 방역 등 맡은 바 책무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 11. 1.

함평군수 이상익

<밝은 지역사회를 변화시키는 힘 호남타임즈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