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23:13 (화)
전남교육청, 학교관리자 온라인 양성평등교육 실시
상태바
전남교육청, 학교관리자 온라인 양성평등교육 실시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0.12.10 2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권 기반 양성평등교육, 이번에는 학교관리자다”

“인권 기반 양성평등교육, 이번에는 학교관리자다”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교육현장에 양성평등조직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라남도교육청은 지난 7월 ‘양성평등조직문화를 위한 성인지감수성 함양 방안’을 수립한 뒤 교육감을 비롯한 도교육청 직원, 학교 내 양성평등교육 담당자, 양성평등현장지원단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온·오프라인 양성평등교육을 펼치고 있다.

이번 12월에는 초·중·고·특수학교 학교관리자를 대상으로 두 차례 양성평등 온라인 교육을 실시한다. 9일(수) 오후에는 그 첫 번째 교육으로 성공회대학교 조효제 교수가 ‘인권의 기본이해’라는 주제로 강연했다.

이 교육은 양성평등을 여성만을 위한 권리주장으로 오해하며 역차별을 말하거나 남녀갈등의 원인으로 보는 최근의 일부 오해를 종식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줬다. 양성평등의 문제는 여성·남성이라는 성별을 고려한 인권 문제로 남녀를 떠나 민주시민이라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 역량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온라인을 통해 교육에 참가한 학교관리자들은 “성인권이야말로 가장 첨예한 인권의 문제임을 알게 됐다. 인권의 본질을 이해함으로써 인권과 권리주장의 차이를 구별할 수 있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 “학교에서 발생하는 여러 권리주장을 인권의 관점에서 바라볼 인권의 준칙들을 명확히 할 수 있었다”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교육을 통해 인권의 관점에서 성인권을 바라보는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했다. 특히, 교육현장에서 ‘성인지감수성’으로 소통하는 교사되기, 인권과 성인권, 우리에게 필요한 성인지감수성, 사례로 보는 양성평등교육 등 다양한 각도에서 양성평등의 문제를 접근함으로써 양성평등 전남교육의 길을 넓혀줬다.

이병삼 전라남도교육청 민주시민생활교육과장은 “학교장이 양성평등적 관점에서 학교문화를 이끌 수 있도록 인권을 기반으로 한 양성평등의 방향성을 제시한 깊이 있는 교육이었다”고 밝혔다.

전남여성가족재단의 안경주 원장이 오는 15일(화)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사례를 양성평등적 관점에서 볼 수 있도록 ‘사례로 보는 양성평등교육’을 실시한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