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0:49 (금)
전남목포소비자연맹, 지역 외식서비스이용 소비자 만족도 인식조사
상태바
전남목포소비자연맹, 지역 외식서비스이용 소비자 만족도 인식조사
  • 정은서 기자
  • 승인 2020.12.29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장.배달 증가, 외식서비스 지역 친환경 소비 모색 필요

포장.배달 증가, 외식서비스 지역 친환경 소비 모색 필요

전남목포소비자연맹(회장 박난숙)은 소비자들의 만족도와 인식, 행동 의도의 관계를 분석하여 비대면 외식 서비스 플랫폼의 효율적 정착과 지역 외식 산업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소비자 만족도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최근 가족의 형태, 근무 환경, 소비 행태 변화와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외식서비스의 비대면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라 기업과 외식 시장에서 내놓는 비대면 서비스가 활발해지며 배달 어플리케이션 및 드라이브 스루와 같은 다양한 판매방식과 할인혜택도 늘어나는 추세다.

◎ 배달 어플리케이션 이용 시 음식의 맛과 품질 개선 요구

배달 어플리케이션 등으로 주문하는 메뉴와 포장, 배달 등 비대면 서비스 이용 시 음식의 맛과 품질이 개선되었으면 좋겠다는 응답이 24.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메뉴가 다양화 되었으면 좋겠다는 의견도 24.3%였으며 젊은 층일수록 메뉴 다양화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비대면 주문 시 서비스 시간 지연 피해가 가장 높아

포장, 배달 등 비대면으로 주문했을 때 정해진 서비스 시간보다 배달이 늦게 되었다는 피해 유형이 33.2% 로 소비자들이 가장 불만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고 주문 착오와 음식의 양 및 질 문제도 각각 18.2%, 18.4% 로 조사되었다. 또한 이물질 등 피해보상 요구도 15.8% 로 나타나 피해유형은 종류에 따라 고르게 나타나는 특성을 보였다.

◎ 지역 외식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공공 배달어플리케이션 및 상품권 발행 필요

지역 외식 서비스의 전반적인 품질 향상을 위해 지역 외식상품권 발행 22%, 공공 배달어플리케이션의 도입 28.9% 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고 젊은 층에서는 키오스크 설치와 같은 비대면 서비스의 확대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대면 외식서비스의 경우 전화나 방문 포장 등 이외에 최근 배달 어플리케이션의 이용 비율도 늘고 있으나 연령이 높아질수록 스마트 기기 사용이 어려워짐을 고려해 비교적 간단한 어플리케이션의 보급 마련 방안과 소비자 단체에서의 정보 교육을 통해 최신 소비 트렌드 이해가 필요하다.

전남목포소비자연맹 김채선 사무국장은 “외식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선호도가 다양해지는 만큼 이번 인식도 조사를 통해 각종 소비자 불만을 이해하고 공급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공유로 신뢰도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며 “포장, 배달 서비스의 증가로 발생되는 환경적인 문제 또한 검토하여 외식서비스가 지역의 친환경 소비로 이어질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은서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