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5 18:12 (금)
광주광역시, 2021 호남 사이버보안 컨퍼런스 개최
상태바
광주광역시, 2021 호남 사이버보안 컨퍼런스 개최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1.09.23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4일과 5일, 호남권 민‧관‧학 참여…지역 사이버보안 기술 나눔의 장
에너지 융합보안 경진대회‧웹 취약점 분석 해커톤 등 인재 발굴

11월 4일과 5일, 호남권 민‧관‧학 참여…지역 사이버보안 기술 나눔의 장
에너지 융합보안 경진대회‧웹 취약점 분석 해커톤 등 인재 발굴

‘2021 호남 사이버보안 컨퍼런스’가 11월4일부터 이틀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국제회의실에서 열린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호남 사이버보안 컨퍼런스’는 호남권 민‧관‧학을 아우르는 사이버보안 컨퍼런스다. 광주광역시와 한국정보보호학회 호남지부, 한국전력공사, 국가정보원 지부가 공동 주최하고, 호남지역 지자체와 국가・공공기관, 대학, 중・고교, 정보보안 업체 등 50여 개 기관 4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컨퍼런스는 호남지역 사이버 보안 역량을 강화하고, 지능화되는 해킹 트렌드 및 사이버 보안 활동 우수사례 등 주제 발표를 통해 최신 정보를 공유하는 자리로, 에너지 융합보안 경진대회, 웹 취약점 분석 해커톤, 창업 메이커톤, 학술대회, 전문가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컨퍼런스 세부행사로 진행될 에너지 융합보안 경진대회(일반부, 대학부) 및 웹 취약점 분석 해커톤 대회(대학부, 중・고등부)는 10월13일까지 대회 홈페이지(www.cshonam.or.kr)에서 참가 신청을 받는다. 호남권 소재 국가・공공기관, 지자체, 민간기업 종사자와 대학(원)생, 중・고교생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에너지 융합보안 경진대회는 개인전 방식으로 10월21일 온라인 예선을 진행하고, 웹 취약점 분석 해커톤 대회는 팀전 방식으로 10월16일 중・고등부, 10월23일 대학부 온라인 예선을 거쳐 11월4일 본선을 치른다.

본 대회의 입상자에게는 총 1,000만 원 상당의 상금과 광주시장상, 시교육감상, 한국전력공사 사장상, 전력거래소 이사장상, 한전KDN 사장상, 사학연금 이사장상을 수여한다.

또한, 학술대회는 10월 8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학술논문을 모집하고, 선정된 우수 논문을 11월 5일 발표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입상자에게는 한국인터넷진흥원장상, 한전KPS 사장상,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상, 한국정보보호학회 호남지부장상이 수여되고, 대회 제출 논문을 학회지에 게재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맞춰 행사 규모가 조정될 수 있으며, 행사 진행 방식은 홈페이지를 통해 행사 1주일 전 공지될 예정이다.

문영훈 시 기획조정실장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최신 IT환경이 변화되면서 사이버보안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호남지역 우수한 사이버보안 인재를 양성하고 민‧관‧학을 아우르는 사이버보안 기술 나눔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