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5:21 (금)
대한민국 최초 목포문학박람회, 예향 품격과 도시브랜드 가치 높여
상태바
대한민국 최초 목포문학박람회, 예향 품격과 도시브랜드 가치 높여
  • 김재형 기자
  • 승인 2021.10.15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녀노소 온·오프라인 13만여 명 찾으며 프로그램 대만족
차별화된 소재로 새로운 브랜드‘문학도시’확보
문학의 산업화, 관광자원화 가능성 확인
대한민국 최초 목포문학박람회, 예향 품격과 도시브랜드 가치 높였다.
대한민국 최초 목포문학박람회, 예향 품격과 도시브랜드 가치 높였다.

남녀노소 온·오프라인 13만여 명 찾으며 프로그램 대만족
차별화된 소재로 새로운 브랜드‘문학도시’확보
문학의 산업화, 관광자원화 가능성 확인

대한민국 4대 관광도시이자 예비문화도시로서 목포시가 새롭게 선보인 ‘2021 목포문학박람회’가 예향(藝鄕)의 품격을 높이며 성공리에 마무리됐다.

목포문학박람회는 ‘목포, 한국 근대문학의 시작에서 미래문학의 산실로’라는 슬로건으로 지난 7일 개막해 목포문학관 일대, 원도심, 평화광장 등에서 전시, 행사, 공연 등 109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10일 폐막했다.

시민, 어린이, 학생, 관광객, 외국인 등 각계각층의 남녀노소가 관람한 가운데 현장 방문객 5만여명, 온라인 방문객 8만여 명 등 총 13만여 명이 문학박람회를 찾은 것으로 집계됐다.

문학박람회는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상황에서 치르는 대규모 행사였고, 기간도 4일이어서 코로나에 대한 걱정이 있었으나 안심밴드 팔찌 부착, 6개 권역에서의 체온 측정 및 안심콜 전화 등 방역시스템을 철저히 가동하며 사건사고없이 무사히 막을 내렸다.

김종식 목포시장은 “코로나 상황에서 안정적으로 치르면서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게 돼 기쁘다”며 “문학박람회의 성공 개최를 위해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문학인 여러분을 비롯한 모든 시민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문학박람회는 문학을 주제로 한 전국 최초의 박람회라는 점에서 큰 관심과 기대를 모았다. 시는 김우진, 박화성, 차범석, 김현, 김진섭, 황현산, 최인훈 등 우리나라 문학에 큰 업적을 남긴 문학인이 태어나거나 성장하고, 활동했던 자원을 활용해 전례가 없는 행사를 시도했다.

김종식 시장은 “주제가 문학으로 한정됐고, 독서인구가 줄어들고 있어 확장성, 흥행성 등에 대한 우려도 있었으나 목포 문학자원의 우수성과 고유성을 알리고, 나아가 문학의 지평을 대중 속으로 넓히기 위해 문학박람회를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시는 소재를 목포 문학에만 그치지 않고 남도, 우리나라로 영역을 확장하는 한편 과거에 국한되지 않고 현재와 미래까지 시선을 두고 프로그램들을 구성했다. 또 문학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골고루 선보이면서 종합적인 문화예술의 장으로 박람회의 골격을 짰다.

상당수 시민들은 “목포와 인연이 깊은 훌륭한 문학인이 대단히 많고, 이들이 우리나라 문학사에 미친 지대한 영향을 알게 된 유익한 박람회였다. 문학까지 훌륭한 목포의 문화예술에 자긍심을 느낀 박람회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관광객들도 “목포 문화예술의 저력을 확인할 수 있는 박람회였다. 목포에서 우리나라로, 과거에서 미래로 펼쳐지는 우리나라 문학을 엿볼 수 있었다. 전시, 공연, 강연 뿐만 아니라 잔디밭에서 문학으로 힐링하는 웰니스 테라피존도 코로나 시대에 매우 좋았던 프로그램이었다”고 크게 만족해했다.

목포시로서도 문학박람회의 성과는 고무적이다. 전국 최초로 ‘예향’(藝鄕)이라는 명칭을 사용한 목포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문화예술의 도시라는 명성을 더욱 확고히 구축했다. 뿐만 아니라 음악, 미술, 춤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았던 문학의 역량과 우수성까지 알리며 ‘문학도시’라는 브랜드까지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전국적으로 사례가 없는 대형행사를 안정적으로 치른 경험 축적도 부수적인 효과다.

목포의 문학 역량을 재확인하거나 새롭게 알게 된 시민들이 크게 늘어나는 등 문학박람회가 시민들에게 전하는 의미도 특별하다. 문학에 대한 이 같은 인식의 확장은 문화도시사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목포시는 올해 박람회를 문학의 산업화, 관광자원화의 계기로 삼을 방침이다. 이를 위해 격년제로 개최하고, 나아가 아시아문학박람회(가칭)로 격상을 검토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기존 건물을 재활용해 조성한 주제관은 앞으로 목포문학관과 연계된 상설 문학전시관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김종식 시장은 “문학박람회는 문화도시 목포로 나아가는데 중요한 마중물이 될 것이다”면서 “문학박람회의 성과와 보완점을 면밀히 검토해서 2년 후인 2023년에는 더 훌륭한 행사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김재형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