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53 (금)
전남동물위생시험소, 고병원성 AI 예찰과 도축장 위생검사 강화
상태바
전남동물위생시험소, 고병원성 AI 예찰과 도축장 위생검사 강화
  • 김창호 기자
  • 승인 2021.12.06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금류 도축장발 확산 차단 위해 점검․검사 확대

가금류 도축장발 확산 차단 위해 점검․검사 확대

전라남도동물위생시험소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산 방지와 피해 최소화를 위해 이전보다 강화한 가축 질병 예찰과 도축장 위생검사에 나선다.

전남도동물위생시험소는 가금류 도축장과 사육농가 AI 검사와 함께 닭․오리 생체 및 해체검사를 강화하고, 적절한 소독약품의 사용 여부를 매일 점검하는 등 도축장을 통한 AI 확산을 원천 차단할 계획이다.

최근 AI 위기대응단계가 격상해 매일 도축장 출하 농가의 닭 10%, 오리 30% 이상을 검사하고, 고병원성 AI로 확진된 계열사의 가금 농가는 도축장 출하 시 닭 20%, 오리 60% 이상 검사토록 했다.

또 현재 주 1회인 도축장 환경검사를 지속해서 실시하고, 소독시설 관리 상태와 생축 운반차 및 운전자의 소독․세척 상태를 매일 점검한다. 도축장과 농장의 가금류 이동승인서 및 소독필증 소지 여부도 집중 확인한다.

특히 올해는 축산차량 소독 절차를 개선했다. 사육농가에서 차량 소독 후 반드시 소독확인증을 추가로 발급해야 하며, 도축장은 차량 진입 시 이를 점검해야 한다.

이용보 전남도동물위생시험소장은 “고병원성 AI 확산 방지와 농가 피해 최소화를 위해 도내 가금류 도축장의 방역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다”며 “닭․오리 사육농가는 AI 의심증상이 있으면 즉시 가축 방역기관에 신고해달라”고 강조했다.

/김창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