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01:37 (목)
전남교육청, ‘2022학년도 특수교육 운영 계획’ 발표
상태바
전남교육청, ‘2022학년도 특수교육 운영 계획’ 발표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2.01.11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관기관과 행동중재지원단 운영 등 다각적 대책 추진
“통합교육 지원체계 구축 장애학생 교육회복 강화”

유관기관과 행동중재지원단 운영 등 다각적 대책 추진
“통합교육 지원체계 구축 장애학생 교육회복 강화”

전라남도교육청이 올 한해 통합교육 중심의 특수교육 내실화를 바탕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교육회복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은 10일(월), 11(화) 2일간 교육지원청 특수교육 담당 장학사, 특수교육지원센터 전담인력, 특수학교 교감 및 업무담당자 57명을 대상으로 ‘전남특수교육 2022’ 온라인 설명회를 가졌다.

‘전남특수교육 2022’에 따르면, 전남교육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통합교육 지원체계를 구축해 통합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교육청, 특수학교, 특수교육기관, 병원 등 지역사회 여러 기관들과의 협력해 행동중재지원단을 구성․운영한다. 또,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행동중재 전문가를 양성해 학교 현장의 특수교육대상학생 부적응 행동 감소 및 예방 역량을 키운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장애 영·유아 교육 지원 강화를 위해 통합교육 거점 유치원을 지정·운영해 통합유치원 기반을 마련한다. 또한 특수교육대상 영․유아 조기 중재 및 교육 여건 개선을 위해 방과후과정 시간제근무 기간제교사를 지원한다. 일반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공정한 교육권 확보를 위해 특수학급 보결수업지원 기간제교사 13명을 배치, 개별화교육 내실화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

이 외에도 올 한 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진로탐색 및 진로체험 기회 확대를 위해 지역 대학과 연계한 장애학생 대학생활 체험 프로그램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한 특수교육대상학생 직업실기 역량을 강화하고 취업률을 제고하기 위해 자격취득 과정에 참여하는 고등 및 전공과 학생을 대상으로 자격증 취득시 까지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더불어 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 순회교사 6명을 증원해 총 70명의 특수교사로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순회교육 내실화를 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한 세부 추진 과제로는 △ 특수교육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원 △ 통합교육 내실화 지원 △ 진로․직업교육 지원 강화 △ 장애공감문화 확산 및 지원체제 강화 △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내실화 등이 제시됐다.

도교육청은 이번 설명회에서 교육지원청 장학사 및 특수학교 교감을 대상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교육회복 방안 마련 및 지역 사회와 함께하는 지역 중심의 특수교육 생태계 구축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특수교육지원센터 및 특수학교 업무 담당 교사를 대상으로 지원 사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지역의 여건과 학교 현장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운영 방안을 안내했다.

박경희 중등교육과장은 “2022학년도는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일상생활 및 교육회복에 초점을 맞춰 지역적 여건에 맞게 특수교육 주요 정책을 추진할 것이다”면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알찬 성장을 위해 더 따뜻한 관심과 배려를 보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은 이번 설명회를 시작으로 2월 중 ‘새학기 특수교육지원센터 준비일’을 운영해 학기 초에 집중되는 요구 사항에 대한 현장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