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2:08 (목)
광주광역시 대전환 특위, 더 크고 더 강한 광주 비전·전략 중간보고
상태바
광주광역시 대전환 특위, 더 크고 더 강한 광주 비전·전략 중간보고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2.03.28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광역 그린·스마트·펀 시티 조성 위한 4대 전략 26개 과제 발표
소상공인 상생 복합쇼핑몰 유치, 친환경 방식 무등산 접근성 제고 등 과제 선정
6월까지 과제별 추진방향 구체화해 민선 8기에 제안 예정
광주광역시 대전환 특위, 더 크고 더 강한 광주 비전·전략 중간보고.
광주광역시 대전환 특위, 더 크고 더 강한 광주 비전·전략 중간보고.

초광역 그린·스마트·펀 시티 조성 위한 4대 전략 26개 과제 발표
소상공인 상생 복합쇼핑몰 유치, 친환경 방식 무등산 접근성 제고 등 과제 선정
6월까지 과제별 추진방향 구체화해 민선 8기에 제안 예정

광주광역시 혁신추진위원회 산하 대전환 특별위원회는 28일 제3차 전체회의를 개최하고 광주의 미래비전과 전략, 분야별 대표 세부과제에 대한 중간보고를 진행했다.

대전환 특위는 그동안 위원간 논의를 토대로 미래 비전을 광주의 외적, 내적 성장을 의미하는 ‘더 크고 더 강한 광주’로 정하고, 이를 위한 목표로 ‘초광역 그린(Green)-스마트(Smart)-펀(Fun)’ 시티 조성을 제시했다.

또 위원들이 제출한 총 65건의 기획안과 외부 전문가 제안 중 광주의 미래 발전에 필요하다고 판단한 26건의 사업을 분과별 추진 과제로 선정했으며, 추후 추진방향 등을 구체화해 민선 8기에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장석주 대전환 특위 위원장은 “더 크고 더 강한 광주는 광주의 외적·내적 성장을 의미한다”며 “더 큰 광주는 초광역 슈퍼 리전(Region) 조성을 전략으로 하는 광주의 외형적 공간 확대, 더 강한 광주는 도시 경쟁력과 시민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그린-스마트-펀 시티 조성을 통한 광주의 내적 성장 전략이다”고 설명했다.

초광역 슈퍼 리전(region) 분야는 상생·협력의 지방화시대를 견인하기 위한 ▲인접 시군과 빛고을 스마트 메가시티 구축 ▲영산강 초광역 생태·역사·문화·관광 벨트 조성 ▲호남권-동남권-대경권 초광역 남부경제권 구축의 3개 사업이 선정됐다.

그린 분야는 ▲늘 푸른 도시 광주 ▲기후위기에 맞서는 탄소제로 도시 광주 ▲미세먼지 맑음 도시 광주’를 3대 전략으로, 7개의 과제가 포함됐다. 대표 과제는 ‘친환경 운송수단 무등산 정상 접근로 개선’이 선정됐다.

스마트 분야는 ▲새로운 기회가 펼쳐지는 디지털 도시 광주 ▲인공지능이 키우는 성장도시 광주 ▲인공지능이 지켜주는 안전·안심 도시 광주를 3대 전략으로 8개의 과제가 포함되었다. 2개 대표과제는 ‘광주형 가상융합 도시공동체 플랫폼 구축’과 ‘광주형 인공지능 인재・일자리 창출 플랫폼 구축’이 선정됐다.

시민들의 관심이 많은 펀 분야는 ▲테마관광도시 광주 ▲걷고 싶은 도시 광주 ▲문화콘텐츠 생산 도시 광주를 3대 전략으로 8개의 과제가 포함됐다. 2개 대표과제는 ‘광주 EBS 캐릭터랜드 조성’과 ‘대형 복합쇼핑몰 유치’가 선정됐다.

특히 최근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된 복합쇼핑몰과 관련해서는 쇼핑몰 입지와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 지역경제 기여방안 등이 논의됐다. 입지와 관련해 도심과 외곽의 장단점에 대한 위원간 토론이 있었으며, 타 지역 복합 쇼핑몰 유치 사례 등을 토대로 상생협력기금 조성, 지역인재 우선 채용, 판매 품목 조정과 지역 농수산물 직판매장 입점 등 상생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다.

위원회는 위원간 논의된 내용을 토대로 추진방향을 보다 구체화해 6월 최종적으로 민선 8기 집행부에 제안하기로 했다.

이용섭 시장은 “지금은 기존의 틀과 고정관념을 깨는 혁신적 발상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열 수 있는 대전환의 시대다”며 “광주 대전환 특위가 민선 7기 목표인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뛰어넘어 더 크고 더 강한 광주 시대를 열기 위한 많은 지혜와 정책들을 제안해주시길 바라며, 제안된 내용들은 적극적으로 시정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