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35 (토)
광주광역시, 2022년도 상반기 수요인권강좌 개설·운영
상태바
광주광역시, 2022년도 상반기 수요인권강좌 개설·운영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2.04.01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권감수성 함양을 위한 비대면 인권교육 실시
6일, 박진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총장 첫 강의

인권감수성 함양을 위한 비대면 인권교육 실시
6일, 박진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총장 첫 강의

광주광역시는 공무원과 시 산하단체 소속직원 및 시민의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해 상반기 ‘수요인권강좌’를 개설해 운영한다.

먼저 상반기에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계속되는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비대면 온라인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하반기에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대면 교육방식으로 전환여부를 검토 후 추진할 계획이다.

수요인권강좌는 공사·공단·자치구를 포함한 광주시 공공기관 소속직원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시민들의 인권 감수성 함양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유튜브로도 제작한다.

수강을 희망하는 시민은 교육일정별 당일 오후 3시부터 유튜브에서 ‘헬로광주’를 검색 수요인권강좌 동영상을 클릭하면 강의를 시청할 수 있다.

올해 상반기 첫 강의는 4월6일 박진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총장이 ‘나는 인권이 좋다. 인권위 안에서 본, 밖에서 본, 인권’이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이어 ▲제2기 ‘인공지능과 정보인권’ 장여경 사단법인 정보인권연구소 상임이사(4월27일) ▲제3기 ‘감정지능과 인권’ 정찬영 새미래병원장(5월25일) ▲제4기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신기술이 인권에 미치는 영향’ 서창록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6월15일) ▲제5기 ‘글로벌 기후변화와 정의, 난민 그리고 인권’ (원태 재단법인 국제기후환경센터 대표이사(7월6일) 등 순으로 매월 1회씩 인권 저명강사를 초빙해 코로나 이후 뉴노멀 시대에 고려해야 할 인권에 대해 강의한다.

윤건열 시 민주인권과장은 “올해도 수요인권강좌는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만큼 시민들도 함께 시청할 수 있으니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며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시대변화 속에서 인권문제에 대해 다시 돌이켜 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수요인권강좌는 2012년 시작해 지난해까지 총 167회, 3만3,257명의 공직자 및 산하기관·단체 임직원들이 수강하며 인권행정 추진을 위한 공감대 형성과 인권행정의 역량 강화에 기여했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