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53 (금)
최선국 전남도의원 “목포 중도심 놀라운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상태바
최선국 전남도의원 “목포 중도심 놀라운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 호남타임즈 기자
  • 승인 2022.04.06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여건 개선, 주민안전, 편의시설 개선 등 살만한 도시환경 조성
최선국 전남도의원.
최선국 전남도의원.

교육여건 개선, 주민안전, 편의시설 개선 등 살만한 도시환경 조성

◎ 최선국(崔善國) 전남도의원

▲목포시 연동 출생 ▲연동초(5회) ▲영흥중(63회) ▲목포고(41회) ▲성균관대 ▲전라남도의원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전남도의회 초대 대변인 ▲목포시립도서관 운영위원장 ▲목포YMCA 이사 ▲2018년 지방자치평가 우수의정대상수상 ▲2021년 전국시도의장협의회 우수의정대상 ▲2021년 더불어민주당 지방의회 우수조례 경진대회 광역의원 최우수상 ▲2021년 메니페스토 약속대상 최우수상 수상

▲ 재선으로 출마하게 된 배경은?

= 지난 4년간 저희 중도심은 놀라운변화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목포에서 가장 많은 학교(목상고, 이로초, 용호초, 문태중)가 교육부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사업에 선정되었고 아울러 입암산 지방정원 지정, 이로동 전남교육청 유아숲체험원, 전남청소년미래재단 등 대규모 공공사업과 공공기관 유치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본회의와 상임위 출석률 100%, 메니페스토 약속대상 수상,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1급포상 2회연속 수상등으로 지난 4년간 겸손하고 성실하게 일해 왔습니다. 이제 용당1동 도시재생사업유치, 주민일자리 만들기등 남은 과제를 중단없이 추진하고자 합니다. 시민이 곧 하늘입니다.

▲ 다른 후보와 비교되는 자신만의 강점은?

= 저는 정치 활동 중 대부분을 정책수립과 기획업무를 중심으로 일해왔습니다. 지난 총선에서도 김원이 국회의원 정책선대본부장으로 여러 공약을 입안하였으며 이번 대통령선거 과정에서

도 목포시의 대선공약을 목포시와 TF를 구성해 확정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더불어민주당 지방의원 우수조례 경진대회에서 지난해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역시 메니페스토 약속대상 우수조례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정책전문가로서 입지를 다져왔습니다.

목포시와 전남도의 현안을 꿰뚫고 대안을 제시하는 데 앞으로도 전문성을 가지고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 지금까지 지역사회에서 봉사해온 것은?

= 저는 5년 전부터 우리지역 어르신들의 보금자리인 용당이랜드복지관에서 배식봉사등의 봉사활동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꾸준한 봉사활동으로 지난해에는 복지관에서 감사패를 받기도 하였습니다.

아울러 코로나시기 지역 방역활동에도 스스로 참여한 바 있습니다. 아울러 목포 YMCA 이사로 활동하면서 시민사회와 청소년 분야에서 여러 행사에 자원봉사활동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 지역발전을 위한 주요 공약은?

= 1) 용당동 도시재생 본사업 유치 및 연동 소규모 도시재생사업 유치

2) 산정초, 연동초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유치

3) (구)청호중 교육문화복합시설 유치

4) 하당동 공영주차빌딩 조성

5) 이로동 용당동 일원 웰빙공원 개조 및 동네 주민편의숲 조성

6) 도시농업, 사회적경제 일자리 창출

7) 하당동 청년쉼터 조성

8) 목포시 영재교육원 신축

9) 청호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유치 및 전통시장 특화사업 유치

10) 목포시의료원 병동신축 및 공공의료 강화

11) 남항 개발계획 본격 수립

12) 셉테드 통한 주민안전시설 대규모 확충

13) 빈집철거 및 활용통한 동네 활용공간 확충

14) 입암천 및 비분류식 지역 하수관로 악취문제 해결

▲ 전남도의회 의정활동 주요성과는?

= 지난 의회에서 처음 신설된 도의회 대변인을 처음 맡을 만큼 원활한 의정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23건의 조례와 촉구건의안 발의를 통해 도민의 의견을 도정에 반영하였습니다. 도민안전보험을 전남에 최초로 도입하였으며 전국 최초의 폭염방지조례제정, 스마트노인 돌봄조례 제정등으로 전국적인 관심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아울러 섬의료 핵심인 닥터헬기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정부지침 수정과 함께 10년 이상이 걸리는 문제였던 섬헬기 착륙장 문제를 2년 만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습

니다. 아울러 대형 국가사업과 공공기관 유치를 통해 4년간 우리동네 예산 1천억시대를 열 수 있었던 것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 선거구 주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 용당1동,2동, 연동, 삼학, 이로, 하당동은 목포의 중도심으로 불립니다. 원도심은 최근 도시재생사업이 본격화되면서 변화의 전기를 맞고 있는 반면 저희 중도심지역은 원도심과 같은 저층주거밀집지역이면서도 상대적으로 관심에서 소외되고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최근 유달경기장 최고가 매각에서 볼 수 있듯이 중도심의 진가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습니다. 중도심의 인구유입과 발전을 위해서는 교육여건 개선, 주민안전 및 편의시설 개선, 전통시장 및 상권활성화를 통해 살만한 도시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난 4년간 저의 의정활동의 중심은 이러한 여건 변화에 중시미 맞춰져 있었습니다. 중도심의 놀라운 변화를 선도할 능력있는 도의원 최선국을 선택해주십시오.

<호남타임즈 4월 7일자 4면>

<정리=정소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