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5 17:39 (금)
광주광역시-광주도시재생공동체센터, 도시재생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상태바
광주광역시-광주도시재생공동체센터, 도시재생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2.04.13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앵커시설 운영계획·공간설계 등 2개 분야…5월15일까지 접수

앵커시설 운영계획·공간설계 등 2개 분야…5월15일까지 접수

광주광역시와 광주도시재생공동체센터는 광주다운 도시재생과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 앵커시설 운영과 조성에 대한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 지원을 위해 ‘2022년 광주 도시재생 아이디어 공모전’을 추진한다.

‘도시재생 앵커시설’은 도시재생사업의 마중물사업비가 들어간 지역 내 필요 시설로 운영주체들이 공간을 기획, 운영할 수 있다. 특히 주민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놀이터, 마을회관, 공동작업장이나 공동작업장, 공동휴게실 등 주민공유공간을 지칭한다.

이번 공모전은 ‘도시재생 앵커시설 운영계획 및 공간설계 아이디어 공모’라는 주제로 18일부터 5월15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광주 도시재생에 관심 있는 개인 또는 단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공모범위는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하되, 현재 도시재생 뉴딜사업(17개 지역, 54개 앵커시설)이 추진되는 지역 중 앵커시설 운영계획과 공간설계를 지원하는 아이디어에 대해서는 가점을 부여한다. 또 공모결과가 현장에서 활용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공모 분야는 ▲앵커시설 운영계획 ▲앵커시설 공간설계 등 2개다. ‘앵커시설 운영계획’은 시설조성 사업이 완료된 이후의 지속적인 운영 및 관리를 위한 아이디어 계획을 모집하며, ‘앵커시설 공간설계’ 분야는 부지매입 또는 시설 리모델링 과정에 필요한 공간설계 마스터플랜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심사는 1차 심사를 통과한 팀을 대상으로 구체화 컨설팅 워크숍을 진행하고, 이어 2차 발표심사 등 순으로 진행된다.

워크숍은 아이디어에 대한 현장 컨설팅으로 이뤄지면, 구체적인 자문을 통해 실용성을 높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방향으로 실시된다.

광주시 등은 제출된 공모작품 중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총 10작을 선정하고,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된 대상작은 광주광역시장상과 함께 상금 150만 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공모 신청 방법은 2022년 광주 도시재생 아이디어 공모전 홈페이지 또는 광주광역시도시재생공동체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손옥수 시 도시재생정책과장은 “이번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다양한 우수 아이디어가 도시재생 활성화지역 및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주요 앵커시설 운영 및 설계 등에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