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22:09 (금)
김동환 전남교육감 예비후보, 전남교육지청 설립 공약
상태바
김동환 전남교육감 예비후보, 전남교육지청 설립 공약
  • 허인영 기자
  • 승인 2022.04.29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지원 중심으로 교육청 직제와 기능 전면 개편 해야
김동환 전남교육감 예비후보.
김동환 전남교육감 예비후보.

현장 지원 중심으로 교육청 직제와 기능 전면 개편 해야

김동환 전남교육감 예비후보가 교육청 지청 설립 및 업무 재구조화를 통해 현장 지원 중심으로 직제와 기능을 전면 개편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학교 현장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전남교육청과 지역 교육지원청의 직제와 기능을 전면 개편하자는 것으로 그 세부적인 내용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김 예비후보는 우선 도교육청 지청(동부, 중부권) 설립으로 찾아가는 민원 및 고충 해결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순천과 나주에 각각 전남교육청 지청을 설립하여 민원실 및 일부 과를 이전하여 동부권과 중부권에 거주하는 교직원의 도교육청 근무 의욕을 고취하고, 도민들의 민원 해결의 편리성을 기하겠다고 했다.

순천에는 생태문화교육원, 나주에는 창의융합교육원 건물의 일부를 활용하여 예산을 들이지 않고, 지청을 설립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본청과 지역 교육지원청의 역할 분담 재조정을 통해 현장 지원 체제가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본청은 기획업무를 강화하고, 지역 교육지원청은 학교 현장 업무 지원에 집중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지역 교육지원청에서 단위 학교의 봉급업무 및 교무행정 등을 일임하는 행정업무 전담 시스템 도입을 추진한다. 가령 지금은 학교별로 다른 학사 일정도 지역별로 동일하게 되는 등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도입할 예정이다.

학교급별 전문화된 지원체계 구축과 정책 실명제를 도입하고, 불필요한 전시, 실적 행정 모니터링을 통한 개선 및 폐지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동환 전남교육감 예비후보는 “현장 지원 중심의 교육지원청으로 기능을 전면적으로 개편하는 논의가 이제 이루어져야 한다”며, “학교급별로 전문화된 행정지원체계가 구축된다면 행정의 효율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교사들의 업무도 경감될 수 있어 자연스럽게 수업에만 전념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고 밝혔다.

/허인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