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53 (금)
서남권 평생교육 거점대학 목포과학대학교
상태바
서남권 평생교육 거점대학 목포과학대학교
  • 허인영 기자
  • 승인 2022.05.06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권 전문대학 중 유일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선정
성인학습자 직업전환, 재취업위한 현장·실무 맞춤형 교육과정
일과 학업 함께할 수 있도록 지역 평생교육 거점대학 환경 조성
이호균 총장.
이호균 총장.

전남권 전문대학 중 유일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선정
성인학습자 직업전환, 재취업위한 현장·실무 맞춤형 교육과정
일과 학업 함께할 수 있도록 지역 평생교육 거점대학 환경 조성

목포과학대학교(총장 이호균)는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250억 원을 지원받아 평생직업교육대학 육성사업을 운영하여 평생교육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2019년 전남권 전문대학 중 유일하게 대학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에 선정됐다.

2년간 운영 후 평가받는 LiFE사업(2+2)에서 좋은 성과로 계속사업에 선정되어 3년차 운영 중이며 평생교육대학으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목포과학대학교 LiFE사업단 미래융합학부는 지역사회 성인학습자 학업 수요 및 지역사회·산업체 인력수요 등을 고려하여 휴먼융합복지과(80명), 건설융합과(40명) 2개 학과 총 120명을 모집해 매년 신입생 충원율 100% 성과를 달성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많은 관심 속에 2022년 성인학습자들의 첫 번째 졸업생을 배출했다.

성인학습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수능시험 없이 학과 특성에 따라 서류와 면접만으로 입학지원이 가능하다.

주중, 야간·주말 수업, 온라인 강좌와 성인학습자 친화적 학사제도를 도입해 일과 학습을 병행하여야 하는 재직자 및 성인학습자를 고려하여 수업이 진행된다. 

목포과학대 전경.
목포과학대 전경.

휴먼융합복지과는 사회복지사 및 운동건강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파크골프, 숲 체험, 심리상담, 댄스스포츠, 응급처치 등의 실습 중심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졸업 후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전문스포츠지도사, 생활체육지도사, 노인 스프츠지도사, 유소년 스포츠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지역사회서비스투자 사업, 사회복지시설, 지자체 체육회 등 전공 분야로의 취업이 가능한 전문인력으로 교육하고 있다.

건설융합과는 토목, 건축, 조경, 드론 등 건설현장에서 성인학습자들에게 필요한 교과목을 융합교육과정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건설 분야에 필요한 정규 교과과정 외에도 굴착기, 지게차운전, 건축도장, 방수, 조경기능사 등 비교과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인원 약 100여 명의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성인학습자들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입학학기 등록금 전액 지원, 국가장학금 외 LiFE사업 장학금 지원, 지자체 장학금 지원 등 폭넓은 학비부담경감 혜택이 주어지며, 비교과 · 비학위 프로그램 및 취·창업 특강, 인성 및 진로 특강, 산업체 인사 특강 등 학습 프로그램 지원과 학생상담 · 동아리 · 간담회 · 봉사활동 · 현장실습 · 자격증 취득 등 다양한 학습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학습자와의 다양한 소통과 의견수렴을 실시하여 이를 반영한 LiFE사업 소속 학습자만을 위한 성인학습자 중심의 평생교육관 설립하였으며 수업의 다양화 및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해 첨단 강의실 및 전용 교육장 구축 및 기자재 확충 등 인프라 고도화를 바탕으로 수준 높은 강의 여건 조성과 전용 휴게·상담실 등 편의시설을 구축하여 쾌적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성인학습자의 직업전환교육, 재취업교육을 위한 현장·실무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지역산업체 연계 교육과정 개발운영 및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양질의 취업처를 발굴하여 졸업 후 취업과 연계하고 있다. 

목포과학대학교는 앞으로도 성인학습자의 학비경감을 위한 장학혜택 확대, 온·오프라인 학습환경 및 성인학습자 편의시설 구축, 경력개발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대학교육을 희망하는 지역의 성인학습자들에게 고등 평생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여 성인학습자라면 누구나 일과 학업을 함께할 수 있도록 지역 평생교육 거점대학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허인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