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1:53 (금)
김영희 센터장<노인장기요양보험 무안운영센터> “품격높은 노인장기요양보험”
상태바
김영희 센터장<노인장기요양보험 무안운영센터> “품격높은 노인장기요양보험”
  • 호남타임즈 기자
  • 승인 2022.07.07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시행 된지도 14년이 되었습니다.

무안군에서 등급을 받으신 분은 2,348명이며 그중 2,007명이 장기요양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무안군에는 입소하여 생활할 수 있는 요양원이 17개소, 집에서 방문요양이나, 방문목욕, 그리고 주간보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재가기관이 34개소 지정받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장기요양 인정신청 대상자는 만 65세 이상 및 노인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만65세 미만인 거동이 불편하고 일상생활이 힘든 노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청대리인의 자격은 신청인(본인), 가족, 친족, 이해관계인으로 입소시설의 시설장은 신청 불가합니다. 신청방법은 우편, 팩스, 직접방문 등을 통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지금은 모바일로도 신청가능 합니다.

The 건강보험 앱 신청경로 안내.
The 건강보험 앱 신청경로 안내.

공단에서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도 명시하였듯이 어르신들이 요양원에서 생활한 것보다는 집에서 생활하면서 재가급여을 받는 것을 권유하고 있어 요양원 입소는 1등급이나 2등급으로 제한하고 있으나 부득이한 경우는 3~5등급도 요양원 입소가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재가급여는 국가자격증을 취득한 요양보호사가 직접 어르신들 집에 방문하여 돌봐드리고 있어 어르신들이 가장 선호하고 만족감도 높은 서비스입니다.

요양보호사의 역할은 신체활동지원으로 식사도움, 개인위생활동, 몸단장, 이동도움, 신체기능 증진활동, 인지활동지원으로 회상훈련, 기억력 향상활동, 잔존기능의 유지 향상을 위한 인지자극활동 일상생활지원으로 수급자의 방안 청소 및 주변정돈, 세탁, 식사준비, 설거지, 외출동행 정서지원으로 말벗이나 의사소통도움으로 일반적으로 요양보호사는 수급자의 가사지원만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안내 해드립니다.

또한 요양보호사는 수급자의 가족의 가사도움이나 김장, 가게청소, 배달, 잔디깎기, 텃밭매기 등은 하지 않습니다.

장기요양등급을 받아 서비스를 이용하신 분들을 위하여 급여이용 절차‧방법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QR코드 및 URL주소로 채널 접속 및 동영상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QR코드 및 URL주소로 채널 접속 및 동영상을 조회해 급여이용 절차‧방법 등 조회할 수 있다.
QR코드 및 URL주소로 채널 접속 및 동영상을 조회해 급여이용 절차‧방법 등 조회할 수 있다.

요양보호사 등이 수급자에게 폭행‧상해‧성폭행(희롱), 방임, 학대 행위 시 해당 장기요양기관은 행정처분을 받을수 있으며 노인학대 행위를 한 요양보호사도 법적 처벌 및 자격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급자 및 그 가족이 장기요양요원에게 폭언‧폭행‧상해 도는 성희롱(폭력)을 하거나 급여 외 행위의 제공을 요구하는 경우 장기요양기관의 장은 해당 장기요양요원의 업무를 전환하는 등의 조치를 취해야합니다.

요양보호사와 수급자, 그리고 보호자는 서로의 인격을 존중하고 상호 신뢰하여 따뜻한 사회적 돌봄을 실천합시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호남타임즈신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