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0:55 (금)
전남도, 스마트팜 온실 신축 지원사업 신청자 모집
상태바
전남도, 스마트팜 온실 신축 지원사업 신청자 모집
  • 김창호 기자
  • 승인 2022.07.11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통신기술 융복합 원예시설 설치비 50% 보조

정보통신기술 융복합 원예시설 설치비 50% 보조

전라남도는 농촌일손 부족과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추진하는 ‘2023년 스마트팜 온실신축 사업’ 신청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연중 안정적으로 농작물을 생산하고 품질을 높이기 위해 온․습도 센서, 작물생육 모니터링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융․복합한 첨단온실을 신축하는 데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모한다.

지원 대상은 채소나 화훼류를 재배하려는 농업인․법인이나 생산자단체다. 오는 18일까지 시군 농정부서에 신청하면 된다.

신청이 가능한 온실 규모는 0.3ha에서 최대 2ha다. 사업에 필요한 총 비용의 50%를 보조금으로 지원한다.

지난해까지는 온실신축 후 10년간 농작물 수출 의무 조건이 있었다. 하지만 올해부터 스마트팜 보급 확산을 위해 선정 기준을 대폭 완화, 수출 의무 조건을 없앴다. 현재 전국에서 신청이 많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농식품부는 오는 8월께 사업 부지와 자부담 확보 여부 등 서류․현장실사와 발표평가를 거쳐 9월 말 사업 대상을 확정할 계획이다.

정원진 전남도 식량원예과장은 “농촌 일손 부족과 기후변화로 노동력 절감과 농작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스마트팜의 필요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도내 많은 농업인․법인이 신청해 공모에 선정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올해 스마트팜 온실 신축사업으로 담양, 강진 등 2개소에 12억 원을 지원했다.

/김창호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