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5 10:27 (일)
광주광역시, 민선8기 첫 조직개편 마무리…신활력‧신경제 속도감있는 추진
상태바
광주광역시, 민선8기 첫 조직개편 마무리…신활력‧신경제 속도감있는 추진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2.07.25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발전 핵심 의제를 다룰 ‘광주전략추진단’ 신설
다양한 매력이 공존하는 도시 전환 ‘신활력추진본부’ 신설
새로운 경제지도 완성하는 ‘경제창업실’ ‘인공지능산업국’ 확대
김정훈 기조실장, “정책·사업 성과로 조직개편 완성도 높여 나가겠다”

미래발전 핵심 의제를 다룰 ‘광주전략추진단’ 신설
다양한 매력이 공존하는 도시 전환 ‘신활력추진본부’ 신설
새로운 경제지도 완성하는 ‘경제창업실’ ‘인공지능산업국’ 확대
김정훈 기조실장, “정책·사업 성과로 조직개편 완성도 높여 나가겠다”

광주광역시는 ‘광주,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실현을 위한 민선8기 첫 조직개편이 25일 시의회 본회의에서 의결됨에 따라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조직개편은 공무원 총 정원을 유지하면서 비슷하거나 중복되는 행정기구를 없애거나 묶어서 합치는 방식을 통해 민선8기에서 핵심적으로 추진해나갈 사업 위주로 조직을 재설계했다.

◎미래발전 핵심 의제를 다룰 ‘광주전략추진단’ 신설

시는 핵심 현안과 내 삶을 바꾸는 광주 미래 발전 과제에 대한 총괄 조정을 위한 컨트롤타워로 행정부시장 직속의 ‘광주전략추진단’을 신설했다. 추진단은 ‘(가칭)광주전략회의’를 통한 주요의제 논의와 결정, 정책 이행을 촉진하고, 농민‧가사‧시민참여 3개 공익가치수당을 추진한다.

◎다양한 매력이 공존하는 도시로 전환을 위한 ‘신활력추진본부’ 신설

또한, 환경생태, 무등산‧영산강‧황룡강, 랜드마크가 되는 도시 건축물 등 도시재생, 경제‧산업 등 시정 전반에 걸쳐 도시의 활력을 주는 다양한 정책과 사업들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신활력추진본부’를 신설했다. 본부에서는 복합쇼핑몰 유치, 생활 속 공원과 친수공간을 조성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관광 마케팅과 산업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새로운 경제지도 완성하는 ‘경제창업실’과 ‘인공지능산업국’ 확대

시는 산업체질 개선과 생태계를 조성해 새로운 경제지도를 완성하기 위한 경제분야와 산업기능을 대폭 개편했다,

소상공인 지원 등 민생경제 정책을 중점 추진하고, 창업기능 강화를 위해 일자리경제실을 경제창업실로 명칭 변경하고 기존 민생경제과를 ‘경제정책관’으로 개편했으며 ‘창업진흥과’를 신설했다.

인공지능산업국은 전략산업 중심으로 소속 부서를 전면 개편하고, ‘차세대산업과’를 신설해 반도체, 모빌리티, 차세대 배터리 등 향후 지역 먹거리가 될 신산업 육성에 대한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해 나갈 방침이다.

◎상생, 교육, 안전 기능 신설 및 강화

이외에도 민선8기 핵심 키워드인 상생, 교육, 안전을 구체화할 부서도 신설하거나 기능을 재편했다.

‘광역협력담당관’, ‘광역교통과’를 신설해 광주 생활권의 인접 시‧군, 다른 광역자치단체와 상생 협력을 추진하고, 교육과 안전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인재육성과’를 개편하고, ‘시민안전실’의 기능을 확대했다.

김정훈 광주시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조직개편은 민선8기 출범에 맞춰 새로운 내일로 도약해 나가기 위한 기초를 놓는 출발점이다”며 “개편된 조직을 바탕으로 민선8기 역점사업들이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조직 진단과 평가를 실시하고 올바른 정책과 사업의 성과들로 이번 조직개편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이번 조직개편 내용을 8월1일부터 시행하고 빠른 시일에 인사발령을 거쳐 주요 공약사항과 현안 사업들을 정상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