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0:39 (금)
광주광역시, 취약계층 환경성질환 예방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광주광역시, 취약계층 환경성질환 예방사업 본격 추진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2.08.09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소득층, 독거노인 가구, 장애인 시설 등 53곳 대상 컨설팅
실내환경 유해물질 진단·벽지 교체 등 시설 개선, 진료지원 등

저소득층, 독거노인 가구, 장애인 시설 등 53곳 대상 컨설팅
실내환경 유해물질 진단·벽지 교체 등 시설 개선, 진료지원 등

광주광역시는 사회 취약계층의 실내환경 개선을 위한 ‘환경성질환 예방사업’을 8월부터 본격 추진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환경성질환 예방사업’은 매년 저소득층, 독거노인 가구, 장애인복지시설 등 취약계층 및 민감계층을 대상으로 실내환경 유해인자 안전진단을 실시하고, 벽지 교체 등 실내 환경을 친환경 자재로 개선해주는 복지사업으로 2009년부터 환경부, 한국환경기술원, 민간기업 및 단체 등이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이와 관련, 광주시는 지난 2월 자치구를 통한 수요조사로 참여 의사를 밝힌 저소득층 등 취약계층 29가구와 독거노인 가구 등 민감계층 24곳을 선정해 환경부에 제출했다.

이에 따라 광주시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6월부터 참여 신청자의 가옥 및 시설에 대해 7개 실내 환경오염물질 항목(곰팡이, 집먼지 진드기, 미세먼지 등)을 측정·진단하고 개선 방안 컨설팅을 추진하고 있다.

또 거점병원 등과 연계해 대상 가구 중 환경성 질환을 앓고 있는 취약계층의 소아·청소년 및 어르신의 진료지원을 병행해 실시한다.

아울러 10월부터 올해 말까지는 실내환경 측정결과 등 현장조사 결과를 토대로 실내 환경 개선이 시급한 가구를 우선 선정해 사회공헌기업에서 제공한 벽지, 바닥재, 페인트의 친환경 자재를 활용해 실내 주거환경 개선공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정신 시 대기보전과장은 “환경성질환은 실내 환경 개선으로도 질환의 예방과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며 “환경보건 복지 서비스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환경유해 인자로부터 시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