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01:37 (목)
전남여성가족재단, 여성결혼이민자 ‘(예비)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지원
상태바
전남여성가족재단, 여성결혼이민자 ‘(예비)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지원
  • 정진영 기자
  • 승인 2022.08.10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모아 네트워크 교육…“사회적 약자가 아닌 한국인으로 도전합니다”
전남여성가족재단, 여성결혼이민자 ‘(예비)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지원.
전남여성가족재단, 여성결혼이민자 ‘(예비)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지원.

다모아 네트워크 교육…“사회적 약자가 아닌 한국인으로 도전합니다”

전남여성가족재단(원장 안경주)은 다모아 네트워크 교육에 통해 여성결혼이민자 ‘(예비)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지원에 나섰다.

다모아 네트워크 교육은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사회적 경제 진출을 돕기 위한 교육으로 참가자 중 2팀이 사단법인 상생나무에서 주관한 2022년도 ‘예비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선발됐다.

주요 사업은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워라밸을 위한 일자리 플랫폼 ▲다문화 체험 활동을 통한 다문화 교육 등으로 상호 문화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다문화 사회’확산을 목표로 여성결혼이민자들이 경력을 이어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예비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에 선발된 임성애 씨는 “여성결혼이민자들은 창업에 대한 생각을 하더라도 막상 도전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어디에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등 정보를 얻는 것 자체가 어려운데, ‘다모아 네트워크’ 교육 덕분에 창업 시작에 큰 힘이 되었다. 여성결혼이민자들이 한국에 안정적으로 정착 할 수 있도록 이런 교육이 지속되면 좋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이들은 단순히 수익만을 위한 사업이 아닌, 여성결혼이민자들이 지역사회에서 한국인과 공생할 수 있게 하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사회적경제 분야로 들어섰다. 사단법인 상생나무에서 지속적인 컨설팅과 교육을 받으며 협동조합 운영을 시작하고, 차년도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을 목표로 한다.

작년부터 전남여성가족재단은 여성결혼이민자들이 사회적 경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도록 공모전에 지원하는 등 다양한 기회를 모색했다. 올해 ‘예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이어 내년에도 꾸준히 교육을 연계하며, 실질적인 협동조합 운영을 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


안경주 원장은 “여성결혼이민자들이 꿈꾸는 다문화 사회를 여성결혼이민자들이 직접 만들어가는 일은 매우 뜻깊은 일이며, 협동조합 설립이 그 길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들의 사업이 현실화되기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