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0:09 (목)
목포신항, 해상풍력 지원항만 최적지…유치열기 뜨거워
상태바
목포신항, 해상풍력 지원항만 최적지…유치열기 뜨거워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2.07.12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남권 지역민 10만인 서명! 국회, 정부기관 등에 전달

▲ 목포신항만 조감도
[호남타임즈=정진영기자]목포신항에 2.5G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 지원항만을 유치하기 위해 목포시를 비롯한 전남 서남권 지역민들의 유치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해상풍력지원항만 목포신항유치추진위원회’와 ‘목포상공회의소’는 전남서남권의 지역민의 유치결의 의지를 보여주는 10만 명 서명을 받고, 오는 16일 서남권 지역민의 결의가 담긴 서명부를 국회, 지식경제부, 에너지관리공단에 제출할 계획이다.

또 해상풍력지원항만사업 공모사업계획서를 지난 7월 6일 에너지관리공단에 제출한데 이어 오는 19일에는 공모사업 평가기준에 의한 제안서 프리젠테이션을 할 예정이다.

아울러 유치선정이 마감되는 7월 한 달 동안 국회와 관계 중앙부처 등을 방문하여 목포신항이 가진 지리적 강점과 효율적인 측면을 지속적으로 설명・설득하는 등 막바지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시는 목포신항이 해상풍력발전단지 지원항만으로서 최적지임을 강조하고 있다.

목포신항은 운영주체가 목포신항만(주)이 직접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어 부두운영이 안정적이고, 다목적부두로서 즉시 운영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국내 대형풍력시스템 생산기지 7개 업체 중 6개 업체가 경남지역에 집결되어 있어, 해상으로 풍력기기를 운송할 때 영광~부안 해상의 풍력단지 길목에 있는 목포신항이 군산항에 비해서 120km 단축되는 지리적 강점이 있다.

목포신항 인근에 대불, 용당, 삼호 등 8개 부두가 있고, 조수간만의 차가 적어 연중무휴 해상작업이 가능하며, 서해안고속도로, 남해고속도로, 목포대교, 국도2호선, 무안국제공항 등이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우수하여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다.

반면, 목포신항과 경쟁관계에 있는 군산항은 임차부두로서 임대인과 운영방식 등 협상이 필요함에 따라 운영이 불안정하고, 컨테이너 부두이므로 다목적부두 또는 철재부두로 항만기본계획을 변경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군산항 컨테이너부두는 주 3항차의 컨테이너 물량을 처리하고 있고 한국GM의 수출자동차 컨테이너 야적장으로 사용하여 부두가 포화상태임에도 해상풍력 지원항만으로 컨테이너 부두를 선택할 수 밖에 없어, 군산지방해양항만청에서 컨테이너터미널(주)에 부두를 임차해 주도록 압력을 행사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와 관련 목포시와 해상풍력 지원항만 목포신항 유치추진위원회, 목포상공회의소에서 이의를 제기한 바 있다.

한편 정부는 2019년까지 전남 영광~전북 부안 해상에 총 10조2천억 원이 투입되는 2.5G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 조성에 따른 풍력기자재 운반, 조립 등의 역할을 담당할 배후항만을 7월중에 선정할 계획이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