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2 18:03 (금)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청년들과 월요대화…“청년정책 업그레이드 하겠다” 밝혀
상태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청년들과 월요대화…“청년정책 업그레이드 하겠다” 밝혀
  • 정은찬 기자
  • 승인 2022.09.20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년 20여 명과 부채·구직·자산형성 방안 등 허심탄회한 논의
양적 확대 및 정보불균형 해소 위한 통합플랫폼 구축 등 건의
강기정 시장 “지속적인 논의의 장 마련해 청년정책 버전2 준비”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청년들과 월요대화.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청년들과 월요대화.

청년 20여 명과 부채·구직·자산형성 방안 등 허심탄회한 논의
양적 확대 및 정보불균형 해소 위한 통합플랫폼 구축 등 건의
강기정 시장 “지속적인 논의의 장 마련해 청년정책 버전2 준비”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청년들과 만나 “청년들의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를 만들고 청년들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약속했다.

강 시장과 청년 20여 명은 19일 오후 7시 2차 월요대화에서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누고 코로나19로 가파른 증가추세를 보이는 부채 문제를 포함해 구직 및 자산형성 등 폭넓은 청년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행사에는 강 시장을 비롯해 김가은·김스잔·문석준·신예은·임채은 청년, 임명규 청년정책네트워크 대표, 김태진 동네줌인 대표, 주세연 광주청년지갑트레이닝(광주드림은행)센터장, 범일휘 광주청년지갑트레이닝(광주드림은행)책임상담사, 태문호 신용회복위원회 광주지부 부장, 구문정 금융사회복지협회센터장, 백경호 광주청년일경험드림+(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책임연구원, 박윤선 광주청년일경험드림+(창업지원네트워크) 선임매니저, 황서영 광주청년일경험드림+(국제커리어) 선임매니저, 김다정 광주청년유니온 위원장, 조현호 시 청년정책관, 황철호 시 정책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이번 월요대화는 9월5일 1차 시민단체와의 만남 이후 두 번째 대화로 광주시 청년정책인 청년부채와 자산, 구직활동지원 등 청년들의 폭넓은 의견을 듣고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특히 광주시 청년정책인 청년13(일+삶)통장, 드림은행(부채), 청년일경험드림+ 사업 참여 청년들이 참석해 청년들이 겪고 있는 현실적인 어려움과 정책 이용 후 삶의 변화 등 생생한 이야기가 오가며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특히 청년실태조사, 그간 광주시가 추진한 청년정책사업 현황 및 사례 빅데이터화, 정보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한 홍보 확대 등에 대한 의견도 모아졌다.

아울러 광주시가 추진해온 청년일경험드림+ 사업 등의 양적 확대 등을 위한 업그레이드된 청년정책 실현 필요성에 모두가 공감했다.

광주시 청년정책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한 청년은 “부채 해결에 도움을 받고 현재는 원하던 분야에서 인턴십을 하고 있다”며 “취업준비생이나 사회초년생은 심리적으로 쉽게 위축될 때가 많은데 사업에 참여하면서 심리적 지지기반이 생겨 든든했다. 청년들이 떠나지 않는 광주를 위해 청년정책 시즌2를 준비할 때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강기정 시장은 “청년들의 어려움, 바라는 점 등 진솔한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는 참 좋은 시간이었다”며 “청년들이 광주시 청년정책 버전2 업그레이드를 바라는 만큼 자리에서 제안된 청년실태조사와 정책사업의 사례 빅데이터화 작업을 한묶음으로 추진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정보불균형 해소를 위한 홍보 확대에 대한 의견 등도 귀담아 듣겠다”며 “청년들과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부채, 구직, 자산형성 등을 지원하고 광주 청년의 빛나는 미래를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월요대화’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시민들과 지역 현안에 대해 이야기하는 자리로 ‘내☆일이 빛나는 기회도시 광주’ 실현을 위한 시장 주재 대화 창구다. ‘격의 없는 만남’과 ‘진정성 있는 소통’을 목표로 하며 ▲경청하기 ▲설득하지 않기 ▲대화 중 끼어들지 않기 3가지 원칙 아래 진행되는 허심탄회한 대화의 장이다. 9월26일에는 문화체육 분야 관계자들과 세 번째 월요대화를 열 계획이다.

한편 광주시 대표 청년행사인 ‘제8회 광주청년주간’이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금남로 차 없는 거리 일원에서 개최된다. 문화예술공연(EDM Festival, K-pop 공연 등), 길거리 버스킹, 청년정책컨퍼런스, MBTI 성격 진단 검사 및 퍼스널컬러 진단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정은찬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