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35 (토)
박준영 전남도지사 15일 대통령 경선 출마 공식 선언
상태바
박준영 전남도지사 15일 대통령 경선 출마 공식 선언
  • 정진영 기자
  • 승인 2012.07.16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탐욕과 분노 넘어 훈훈한 공동체 대한민국” 슬로건

▲ 박준영 전남도지사가 대선 출마 출정식을 갖고, 지지자들에게 화답하고 있다.
‘농부대통령’ ‘4깨(깨끗한)정부’로 부패 없는 정부 약속
민족문제 평화적 해결, 농업성장 등 8개 주요 공약 제시

 


[목포타임즈=정진영기자]박준영 전남도지사가 15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박 지사는 이날 오후 4시 서울 영등포구 민주통합당 중앙당 대강당에서 대선 출정식을 갖고,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탐욕과 분노를 넘어, 훈훈한 공동체 대한민국’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박준영 지사는 이날 출마 선언을 통해 ▲민족문제의 평화적 해결 ▲농업에서의 새로운 가치와 성장 기회확보 ▲복지 차원의 일자리 창출 ▲분권을 통한 균형발전 ▲교육의 국가책임 강화 ▲보편적 복지 ▲친환경 생태주의적 정부 운영과 국토개발 ▲경제부문의 공공성 강화 등 8개 항의 대선 공약을 제시했다.

박 지사는 “모든 국가와 민족이 생존을 걸고 양보 없는 전쟁을 하고 있으나 우리 대한민국 공동체의 분열과 갈등은 치유할 수 없을 정도로 심화되고 있다”며 “사회 구석구석에 깃든 탐욕과 분노를 넘어 희망이 있는 훈훈한 공동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지사는 “민주당 지킴이 박준영이 당의 정체성을 계승하고 정권교체를 이루는 선봉이 되겠다”며 “대한민국을 모든 사람들이 살고 싶어하는 희망의 공동체로 개조하라는 역사적 사명을 띠고 대선에 나가게 됐다”고 출마 배경을 밝혔다.

박 지사는 “남북 간 화해협력 정책을 적극 추진해 민족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겠다”고 밝히고, 구체적 실천방안으로 ▲6․15와 10․4 남북공동선언의 정신계승 ▲정전협정의 평화협정 전환 ▲한국과 미국의 평양대표부 설치, 북한의 서울․워싱턴 대표부 설치를 제안했다. 박 지사는 이런 과정을 통해 남과 북은 국가연합형식의 통일의 첫 단계를 밟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지사는 이어 “불과 20∼30년 안에 전 세계는 식량위기를 맞을 것이다”며 “농업에서 새로운 가치와 성장의 기회를 찾겠다”고 밝혔다. 박 지사는 구체적 방안으로 ▲FTA에 대응해 친환경 중농정책의 적극 추진 ▲23%인 식량자급률 50%까지 상향 ▲농업․농업인․농촌을 함께 살리는 3농(農)정책 추진 ▲북한에 대한 식량지원 및 유기농 생태농업기술과 인프라 지원 등을 제시했다.

박 지사는 “일자리 창출이 복지다”고 전제하고, “공동체 일자리를 크게 늘려 유럽발 경제위기를 극복하겠다”고 밝혔다. 박 지사는 ▲농수축산업, 환경 산림, 전통문화예술 등 새로운 분야의 일자리 창출 ▲다양한 협동조합 활성화로 마을․지역등 공동체 주체들의 적극적 참여 ▲주 40시간 근무제의 엄격 시행 등을 제시했다.

박 지사는 이어 “분권이야말로 균형발전의 핵심”이라고 전제한 뒤 ”실질적인 지방자치의 확대로 창의력 넘치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박 지사는 지방에 권한을 획기적으로 이양하고 재정, 경찰, 교육의 자치를 대폭 확대해, 수도권 주민들에게는 쾌적한 생활환경을 보장하고 지방도 사람 사는 공동체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 지사는 “국민이 교육에서 차별받지 않도록 교육은 반드시 국가가 책임져야하고 공교육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박 지사는 구체적 방안으로 ▲고등학교까지 무상 교육 ▲소득 50% 이하 대학생 장학금 지급 ▲연리 1%의 학자금 융자확대와 연간 3천만원 소득이 있을 때부터 학자금 상환제 시행 ▲전 대학의 기숙사 시설확충 의무화 ▲교사 임금 인상 ▲역사․체육 교육 강화 등을 제시했다.

박 지사는 이어 “정부 운영과 국토개발에 친환경생태주의를 추구하겠다”며 “환경보호와 보전을 우선하는 시스템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박 지사는 “정부가 깨끗하지 못하면 건강한 나라를 만들 수 없고 산업화 근대화 도시화를 거치면서 전 국토가 오염됐다”며 “깨끗한 정부, 깨끗한 공기, 깨끗한 물, 깨끗한 흙으로 대표되는 ‘4깨(깨끗한)정부’를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박 지사는 공공부문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시장의 불공정 경쟁을 없애고 특권과 반칙을 뿌리 뽑기 위한 국가 개입 ▲노동권 강화 ▲재벌의 시장권력을 견제하고 공공성을 우선하는 시장 구조정착 등을 제시했다.

박 지사는 농부의 아들로 흙과 함께 자랐다며 정직을 생명으로 한 농부처럼 ‘정직한 농부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또 대안을 찾고 토론하는 정치를 위해 매월 한 차례씩 국회의 정치지도자들과 만나 국가 현안을 놓고 토론하겠다고 밝혔다.

박 지사는 이어 IMF극복과 6․15남북공동선언 등 역사적 현장을 김대중 대통령과 함께 동행했던 점과 5․18민주운동 당시 언론사에서 강제해직된 점을 거론하며 3․1운동과 4․19, 5․18 민주화운동의 정신을 이어받겠다고 밝혔다.

출마 선언을 마친 박 지사는 기자회견을 갖고 국정 비전과 국가발전 전략에 대한 포부를 구체적으로 밝혔다.

이날 출마선언식에는 전현직 국회의원, 전남지역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 주민 등 3천여 명이 참석했다. 또 전라남도 투자 기업인, 친환경 농업인, 귀농인 등 국민 대표들도 참석했다.
<밝은 지역사회를 열어가는 목포타임즈/호남타임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